시 “분리조치 늦은 점 인정하지만..”

어린이집 아동학대 재발방지 위해
4개 분야 15개 사업추진 계획 발표

학부모 “실효성이 관건”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지난해 6~8월 새 장애아동 15명에게 500여 차례의 학대행위를 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경남 진주시 가호동 소재 어린이집에, 최초 사건 신고 후 6개월가량 가해 보육교사들과 아동들이 함께 머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피해아동 학부모들은 24일 “최초 학대신고가 지난해 8월 말 있었지만, 올해 2월말까지 가해 보육교사와 아동의 분리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아 이들이 한 공간에 머물러야 했다”며 사건 인지 직후 분리조치를 하지 않은 시 행정에 문제를 제기했다.

시는 이날 아동학대 재발방지 대책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분리조치가 미흡했던 점은 인정한다”면서도 “8월 24일 최초 신고가 경찰에 들어갔지만, 어린이집 CCTV를 가져간 경찰의 공조 요청이 12월 8일 들어와, 분리조치가 늦을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가해 보육교사들은 올해 2월 28일 모두 면직됐다”고 설명했다.

피해아동 학부모는 “최초 신고가 이루어졌을 당시인, 8월 16일 CCTV 영상만 보더라도 (보육교사가 아이들을) 밀치고, 주먹으로 때리고, 질질 끌고 가는 등 학대 행위가 명백하게 드러났다”며 분리조치가 조속히 이루어지지 않은 점을 거듭 문제삼았다.

이날 시가 발표한 아동학대 방지 대책을 두고도 “계획보다 실효성이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사진=pixbay
사진=pixbay

24일 진주시 가호동 소재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을 둔 기자회견이 진주시청에서 이어졌다.

진주같이 등 시민단체 6곳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해 6~8월 새 아동 15명을 500여 차례 학대한 혐의를 받는 어린이집 즉각 폐쇄, 국공립 보육시설로의 원아 이관과 보호 등을 요구했다. 가해 원장 ·교사 자격 박탈과, 보육현장 재진입 방지도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이러한 충격적인 일이 벌어졌는데도 시는 사건 발생 9개월이 지나도록 행정처분을 미루고, 피해아동들이 학대 어린이집에 다니도록 방치하고 있다”며 대안 마련을 요구했다.

장애아동 전담 보육시설 설치, 통합 유치원 확충 등을 대안으로 제시하면서다.

시는 이날 오후 어린이집 아동학대 재발방지 및 관리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신종우 부시장은 이 자리에서 “올해 3월 우리 시 아동보호팀의 아동학대 사례 판단 결과, (해당 어린이집 사건은) 학대 사례로 판단돼 3월 말 어린이집 운영정지 6개월, 원장·보육교사 자격정지 6개월 등의 행정처분을 사전 통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보육 공백 해소를 위해 “(해당 유치원에 다니는) 아동들이 전원 가능한 상봉동 소재 장애아통합 국공립어린이집의 장애아 정원비율 확대(20%→30%)를 신청하고, 해당 어린이집 리모델링 공사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해당 어린이집이 운영정지 등을 받게 되면, 아동들이 오갈 곳을 잃는다는 이유에서다.

시는 이날 어린이집 아동 학대 재발을 방지하겠다며, 4개 분야 15개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어린이집 CCTV 실시간 감시 전담자 지정 관리, 장애아동 보조교사 추가 지원, 아동학대 신속 대응 체계 구축 등의 내용을 담아서다.

이 같은 진주시의 계획 발표에 피해아동 학부모 A씨는 “수년 전 발생한 아동학대 사건 때도 시가 관련 대책을 발표했지만, 또 이 같은 일이 일어났다”며 “계획을 발표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실효성을 갖는 게 중요하다”고 꼬집었다.

한편 논란이 된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 8명은 아동학대 혐의 등으로 입건된 상황이다. 경찰은 앞선 15일 이들 중 4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며, 법원은 이들 중 2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남은 2명은 구속영장이 기각됐다. /단디뉴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