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서경 의원과 시정질문에서 조규일 시장
“갑작스런 휴원, 추가 행정처분 내릴 것”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21일 열린 진주시의회 본회의에서 신서경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시정질문에 나서, 장애아동 학대로 논란이 되고 있는 진주 ㅍ어린이집 관련 질의를 이어 나갔다. 그는 “지난해 8월 최초 신고가 있었지만, 진주시는 올해 2월이 되어서야 가해교사와 아동들을 분리조치했다”며 분리조치를 서두르지 않은 책임을 물었다. 올해 5월 말 진주 ㅍ어린이집을 둔 피해아동 학부모의 학대 혐의 추가 고소가 있었던 점을 들고, 추가 고소자의 아동은 9월 말부터 피해를 입었다는데, 분리조치가 빨랐다면 이 같은 일을 방지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도 했다.

조규일 진주시장(국민의힘)은 학대사건이 발생한 것에 유감을 표하면서도, 그간 해온 조치들을 설명했다. 그는 최초 신고자의 아이는 지난해 8월 어린이집을 그만둬 분리조치가 됐고, “지난해 12월쯤부터 메뉴얼에 따라 가해교사와 아동 분리를 어린이집에 여러 차례(2~3번) 권고했지만, 어린이집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학대 결론이 나오지 않은 때라, 권고 이상의 조치는 할 수 없었다면서다. 애초 지난해 12월 경찰 수사 결과가 나올 것이라 예상했지만 수사 확대로 결과 도출이 늦어질 것으로 보여, CCTV 영상을 공유 받아 선제적으로 판단을 내린 것이라고도 했다.

 

21일 열린 진주시의회 본회의에서 신서경 의원의 시정질문에 조규일 시장이 답하고 있다.
21일 열린 진주시의회 본회의에서 신서경 의원의 시정질문에 조규일 시장이 답하고 있다.

신 의원은 이에 “처음 신고를 받고 경찰관과 진주시 공무원들이 함께 출동해 CCTV를 확인했는데도, 조속한 분리조치가 없었다”며 재차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해 8월 처음 확인된 영상만 하더라도 아이를 때리거나 질질 끄는 영상이 나왔는데, 빠른 판단을 하지 못했다면서다. 또한 올해 5월 31일 원장을 제외한 직원 모두가 사표를 제출했다며 진주 ㅍ어린이집이 재원 아동 학부모들에게 갑자기 등원 중지(휴원)를 통보한 점을 거론하며, 이 같은 상황을 대비하는 시의 준비가 부족했지 않았느냐고 지적했다.

조 시장은 사건이 일어난 후(결론이 나온 후), 과거를 복기해 그때 왜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냐고 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며 최초 신고 당시 담당 공무원도 최선을 다했을 것이라고 답했다. 진주 ㅍ어린이집이 갑작스러운 등원 중지를 학부모들에게 통보한 것에는, 학대 관련 행정처분과 별도로 추가 처분을 내릴 계획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휴원을 하려면, 재원 아동 학부모나 자치단체와 상의해 보육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진주 ㅍ어린이집은 갑자기) 운영을 중단해 버리는 등 거의 막나가는 행동을 보였다”며 해당 어린이집을 문제 삼았다.

한편 진주 ㅍ어린이집 사건은 지난해 8월 24일 한 학부모가 학대 정황이 있다며 해당 어린이집을 경찰에 신고하며 불거졌다. 경찰과 진주시 아동학대 전담공무원은 CCTV를 확인 후, 조사과정에서 추가 학대정황을 발견하고 지난해 6월 초부터 8월 중순에 해당하는 CCTV 10여개, 70여일 치를 분석해 아동학대 혐의가 500여 건에 이른다는 판단을 내렸다. 가해 보육교사들과 재원 아동의 분리조치는 올해 2월 중순쯤 이루어졌으며, 가해 보육교사 6명은 지난 16일 아동학대 혐의로 검찰에 기소됐다. /단디뉴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