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진주보건대 앞에서 시위를 펼치며 발언하는 유종근 전 교수(왼쪽)
26일 진주보건대 앞에서 시위를 펼치며 발언하는 유종근 전 교수(왼쪽)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해직교수의 거듭된 복직요구에 진주보건대는 고소로 답했다. 2015년 부당해고를 당한 뒤, 7년여 간 복직투쟁을 이어오고 있는 유종근 전 진주보건대 교수가 지난 13일 진주보건대 측으로부터 모욕 및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당한 것이 확인됐다.

단디뉴스가 입수한 고소장에 따르면, 보건대 측은 유 전 교수가 올해 10월부터 복직을 요구하는 현수막을 붙이거나 기자회견을 열어 명예를 훼손했다는 이유를 들었다. 정당, 시민단체가 포함된 ‘진주보건대 교원복직을 위한 대책위’도 유 전 교수가 만든 단체라 주장했다.

‘진주보건대 교원복직을 위한 대책위’는 26일 집회를 열어 이 같은 사실을 알렸다. 그러면서 7년여 간 교원소청위에서 5번, 대법원을 포함한 하급법원에서 9번 부당인사 조치를 두고 승소했는데도, 복직은커녕 명예훼손 혐의로 유 전 교수를 고소했다며 보건대를 성토했다.

이날 유종근 전 교수는 2015년 학교 측의 예고 없는 급여 삭감(30%)에 의문을 제기한 것에서부터 부당인사 조치가 이어졌음을 거론하고, 법원에서 거듭 복직판단이 내려졌는데도 이를 이행하지 않은 “총장, 한가람 학원 이사진은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교원소청위, 법원, 국가인권위의 결정 이행(복직)을 요구하는 1인 시위와 집회를 두고 (보건대 측이) 모욕 및 명예훼손을 이유로 고소하는 행위는 자유”라면서도 “학생들과 교직원들에게 (이 같은 행위가) 부끄러운 일이 된다는 걸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7년 7개월의 법정 다툼에서 모두 이겼지만, 법 위에 존재하는 것 같은 총장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1인 시위와 집회를 하게 됐다”며 “(사립대학교에 대한)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교육부가 그간 무얼 해왔는지도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집회에 함께한 김용국 정의당 진주지역위원장은 “연말까지 진주보건대 총장은 부당해고된 교원을 복직시켜야 한다”며 이 같은 요구사항이 이행되지 않으면 “내년부터 정의당 경남도당, 중앙당과 연계해 이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주보건대 측은 고소장에서 ‘진주보건대 교원복직을 위한 대책위’가 유종근 교수가 만든 임의단체라고 주장했지만, 사실이 아니다. 정의당 진주지역위가 대책위 설립을 제안했고 현재 정의당, 민주당, 녹색당 지역위와 시민단체가 함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진주보건대 측은 이날 해당 사안에 대한 입장을 묻자, “입장을 낼만한 게 없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