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뻔뻔.. 대통령은 뭘 했나?”
수산업계 긴장, 소비자도 마찬가지

일본정부가 오는 24일부터 후쿠시마 핵 오염수를 해양에 투기하겠다고 밝히자, 경남 전역에서 핵 오염수 해양 투기를 중단하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한 시민단체와 정당 등은 이날 일제히 핵 오염수 투기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정부의 핵 오염수 해양 투기를 제대로 반대한 적 없는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수산물 업계의 위기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경남도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사진=구글 어스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사진=구글 어스

△ 일본, 24일부터 핵 오염수 해양 투기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 22일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투기를 빠르면 24일부터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12년 5개월 여 만이다. 일본정부는 그간 이곳에서 발생한 핵 오염수 약 134만 톤을 1070여 기에 이르는 대형 물탱크에 보관해 왔다. 2년 4개월 전인 2021년 4월 공간 부족 등을 이유로 해양 투기를 결정했다.

일본정부와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그간 핵 오염수 해양투기에 기술적 문제가 없고, 안전을 크게 위협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하지만 이를 둔 비판이 이어져왔다. 일본정부가 핵 오염수 정화를 위해 사용하는 다핵종제거설비(ALPS)가 핵 오염수를 완전히 정화시킬 수 없다는 점이 드러났고, 30여년 간 이어질 핵 오염수 해양 투기가 해양 생태계는 물론 인류의 식생활을 망칠 것이 분명하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일본정부는 그럼에도 기상상황 등을 판단해 오는 24일부터 매일 460톤의 핵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한다는 계획이다. 오염수 1톤에 바닷물 1200톤을 섞는 방식으로 오염수를 희석해서다. 17일 간 오염수 7800백 톤을 투기하는 첫 방류를 시작으로 올해만 3만여 톤의 핵오염수가 해양에 투기된다. 투기는 30여년 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 경남 시민사회단체, 거세게 반발 =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투기가 곧 시작될 것이라는 소식에, 경남 지역에서는 23일 거센 반발의 소리가 나왔다.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한 시민단체와 정당 등은 일본정부의 핵 오염수 해양 투기 결정을 규탄하며, 투기 중단을 거세게 요구했다. 해양 투기를 사실상 용인한 윤석열 정부를 두고도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경남 진주를 비롯한 다수의 시·군 지역에서 이 같은 목소리가 나왔다.

진주에서는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진주행동’이 핵 오염수 투기 중단을 요구했다. 일본정부의 오염수 해양투기는 “태평양 연안 주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이자 “인류를 향한 명백한 핵 테러”라면서다. 이들은 “다량의 핵 오염수 해양 투기는 이제까지 인류가 경험해 본적 없는 초유의 사태”로 “환경오염이 어떻게 진행될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인류의 우물에 독을 푼 것”이라며 일본정부의 뻔뻔함을 규탄했다.

특히 이들은 “일본정부는 그간 탱크에 남아 있는 핵 오염수에 방사성 물질의 종류와 총량이 얼마나 되는 지 단 한 번도 밝힌 적이 없다”며 이를 문제 삼았다. 그러면서 재차 “우리는 지구와 생태계를 망치는 핵 오염수 해양 투기 계획을 반대”한다며 “핵 오염수 해양 투기를 강행한 일본정부에 ‘일본 제품 불매’ 운동 등으로 그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선언했다. 윤석열 정부에도 핵 오염수 해양 투기 용인의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진주행동'이 23일 진주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진주행동'이 23일 진주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핵 오염수 투기 용인한 윤석열 정부 규탄 = 정당 및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일본정부의 핵 오염수 해양 투기를 사실상 용인한 윤석열 정부를 두고도 거센 비판성 발언들을 내놨다. 윤석열 정부가 일본정부의 계획에 제대로 된 반대 목소리 한 번 낸 적이 없다면서다. 정부는 앞선 22일 일본정부의 핵 오염수 해양 투기 결정에 “찬성 또는 지지하는 건 아니”라면서도 “과학적 기술적 문제는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류재수 진보당 진주시 공동지역위원장은 이날 “어제 일본 총리가 인접국들의 폭넓은 지지와 이해를 바탕으로 핵오염수를 방류한다고 했는데, 그 말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를 지지했다는 이야기에 다름이 없다”며 “윤석열(대통령)을 몰아내는 퇴진 투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갈상돈 더불어민주당 진주 갑 지역위원장도 “핵 오염수 해양 투기에 찬성이나 반대도 아니고 그냥 문제가 없다는 정부를 단호히 심판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종남 진주녹색당원은 “일본정부의 핵 오염수 해양투기에 가장 파렴치한 부분은 바다를 합법적 쓰레기장으로 인정한 것”이라며 “지금까지 바다에 쓰레기나 폐 오염수를 버리면 이를 저지하자는 목소리를 내왔는데, 앞으로 이런 말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전했다. 지종근 진주YMCA 사무총장은 “우리 바다는 미래세대에게 물려줘야 할 자산이고 가치”라며 “이를 위협하는 행위에 침묵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 수산업자, 소비자 위기감 고조 = 수산업자들 사이에서도 일본정부의 핵 오염수 해양 방류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진주시 하대동에서 수산물 업소를 운영하는 ㅇ씨는 "아직 큰 타격은 없지만, 주위에 불안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수산물을 수입, 수출하는 분들이 우려가 많아 서로 불안감을 호소하는 전화를 자주 걸고는 한다”며 “향후 어떤 파장이 있을지 지켜봐야 하겠지만, 타격이 없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수산물을 즐긴다는 진주시민 ㅎ씨(38)는 “평소에 수산물을 즐기는 편인데, 어제 일본정부에서 곧 핵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한다고 해 곧장 횟집을 다녀왔다. 안전한 수산물을 먹을 수 있는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핵 오염수 해양 방류로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지만, 앞으로 수산물을 먹는 게 꺼려지는 건 사실”이라며 “차라리 민물고기를 찾게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남도는 23일 핵 오염수 방류로 수산물 업계가 입을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발표했다. 경남도는 이날 도 예비비 16억 원을 확보해, 지역 수산물 소비급감 대책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수산물 소비 촉진 및 판촉을 강화하고, 피해를 본 수산업계를 지원하겠다면서다. 경남도는 도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일본산 수산물 등의 검사를 확대하고 도민이 참관할 수 있는 방사능 검사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단디뉴스 = 김순종 기자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