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시·군 의회 의장단 반대 목소리
조규일 시장, 지방시대 위원장 만나
혁신도시 지키지 운동본부 집회 예고

국방기술품질원 부설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일부 부서 대전 이전을 검토하자, 반발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25일 경남 시·군 의회 의장협의회는 혁신도시에서 열린 의장협의회 정례회에서 부서 이전에 반대하는 공동성명서를 채택했고, 조규일 진주시장(국민의힘)은 우동기 지방시대 위원장을 만나 반대 입장을 전했다. 경남진주혁신도시지키기 운동본부는 26일 반대집회를 열 계획이다.

경남 시·군 의회 의장협의회는 25일 혁신도시에서 열린 의장협의회 정례회에서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일부 부서 대전 이전에 한 목소리로 반대했다. 이들은 공동성명서를 채택해 “지역균형 발전 취지에 완전히 어긋난 결정을 반드시 철회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이어 공공기관의 부서 이전은 혁신도시법 등의 취지에 어긋난다며 “부서 이전 계획 철회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했다.

조규일 진주시장도 반발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그는 이날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을 만나 “부서 이전은 원칙적으로 지방분권균형발전법을 위배한 사안”이라며 “부서 이전을 위해 지방시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함에도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법을 자의적으로 해석해 심의 없이 이전을 검토한 것은 문제”라는 입장을 전했다. 우동기 위원장은 “공감한다”는 답변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진주혁신도시지키기 운동본부는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이들은 26일 11시 3O분부터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앞에서 반대 집회를 연다는 계획이다. 운동본부 관계자와 지역민 등 15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이영춘 진주상공회의소 회장과 김병용 진주YMCA 이사장이 반대 성명서를 낭독할 예정이다. 진주상공회의소는 앞선 24일부터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획득연구부의 대전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 대상 인원은 49명, 연구소 정원의 14%에 달한다. 지역에서는 “균형발전 취지에 역행”하는 행위라며 반발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침상 공공기관 이전 계획 변경 심의 대상은 수도권에 조직 신설, 신규 인원이 잔류하는 경우 등으로 한정돼 있어 비수도권으로의 이전은 변경 심의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단디뉴스 = 김순종 기자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