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전 국방기술품질원의 부설기관으로 진주 혁신도시에 설립된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최근 일부 부서를 대전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자, 반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부설기관이 일부 부서를 타 지역으로 이전하려는 건 “균형발전 취지에 역행한다”는 이유에서다.

국방기술품질원 부설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최근 획득연구부 대전 이전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상 인원은 49명으로, 연구소 정원 320명 가운데 14%에 달한다. 이전 검토는 획득연구부가 대전에 있는 방위사업청이나 군과 협조할 일이 많다는 이유로 진행되고 있는 걸로 알려졌다. 국방기술품질원의 상급기관은 방위사업청이다.

문제는 이 같은 이전 검토가 자치단체와 사전 협의 없이 진행돼 왔다는 점이다. 관련법은 이전 공공기관이 수도권으로 재이전할 경우 자치단체와 협의하고, 지방시대위원회의 심의를 받도록 하고 있다. 다만 이전 공공기관이 수도권 이외의 지역으로 이전할 경우에는 별다른 규정이 없다. 연구소는 2년 전에도 일부 부서를 이전시킨 바 있다.

진주상공회의소는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일부 부서 이전에 반대하는 1인 시위를 시작했다. 집회도 예고했다. 상공회의소는 이 같은 움직임이 “혁신도시법의 취지나 목적에 위배된다. 이러한 편법적 시도가 용인되면, 타 기관에서도 그러지 말라는 보장이 없다”고 전했다. 진주시나 올해 총선에 출마할 일부 후보들도 반대여론에 힘을 싣고 있다.

한편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2021년 상반기 국방기술품질원의 부설 기관으로 경남 혁신도시에 설립됐다. 국방기술품질원은 2014년 6월 본원을 진주로 이전시켰다. 노무현 정부 당시부터 추진돼온 혁신도시법, 공공기관 지방 이전 정책에 따라서다. 진주 혁신도시에는 모두 11개 이전 공공기관이 자리 잡고 있다.

 

진주 혁신도시에 자리한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진주 혁신도시에 자리한 국방기술진흥연구소

/단디뉴스 = 김순종 기자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