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인수기념사업회가 내건 남인수가요제 현수막 /사진 = 독자제공
남인수기념사업회가 내건 남인수가요제 현수막 /사진 = 독자제공

남인수기념사업회가 진주시의 무대 대관 여부를 떠나 11월 4일 하대동 야외무대에서 남인수가요제를 강행하겠다는 뜻을 내비치자, 20여 곳의 시민사회단체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반민족행위자인 친일파 남인수를 추모하는 가요제 개최를 통탄한다”면서다. 이들은 “시민 혈세로 유지되는 시설물이 친일파 숭모사업에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며 진주시에 장소 대관 불허를 요구하고, 그럼에도 주관단체가 행사를 강행한다면 “탈법‧위법행위를 조사해 그에 상응하는 행정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인수기념사업회는 지난 1일 남인수가요제를 하대동 야외무대에서 강행하겠다고 전했다. 진주시로부터 무대 대관 승인이 아직 나지 않았지만, 승인여부를 떠나 가요제를 진행하겠다면서다. 김영삼 남인수기념사업회 총괄본부장은 “이미 출연자 계약이 다 되었고, 심사위원단을 포함해 가요제 준비가 끝난 상황”이라며 가요제 취소는 불가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남인수를 둔 역사적 문제를 떠나, 그의 노래를 좋아하는 팬의 입장에서 가요제를 여는 것”이라며 이해를 구했다. 남인수의 문화예술적 업적도 많다면서다.

시는 2일 오전까지 하대동 야외무대 대관을 둔 승인여부를 결정하지 않았다. 다만 진주시 관계자는 “시에서 기념사업회 측에 요구했던 보충자료가 들어왔고, 오늘 중으로 대관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대관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는데도 기념사업회 측이 해당 장소에서 행사를 강행할 경우 취할 수 있는 행정조치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앞선 5월 남인수기념사업회가 칠암동 야외무대를 대상으로 신청한 장소대관은 사회적 갈등을 우려해 거부했던 바 있다.

 

심인경 민족문제연구소 진주지회장 권한대행이 발언하고 있다.
심인경 민족문제연구소 진주지회장 권한대행이 발언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는 진주시가 아직 무대 대관 신청을 거부하지 않은 점을 문제 삼았다. 심인경 민족문제연구소 진주지회장 권한대행은 “시 관련 규정에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무대 대관을 신청하면 취소가 가능하다는 규정이 있다”며 “기념사업회 측은 대관 허가를 받지 않은 채 홍보현수막 등을 뿌렸다. 이 같은 조항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가요제가 강행된다면, 현장에서 집회를 열지 검토 중이라며, 이미 집회신고도 해놓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남인수는 노래를 통해 일본의 전쟁을 후원하고 젊은이들을 죽음의 사지로 몰아넣은 대표적인 문화예술인”이라며 “해방 후 임시정부에서 반드시 처벌해야 될 친일파 263명 중 한 명으로 이름을 올렸고, 친일인명사전에도 등재돼 있을 만큼 그 죄질이 심각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형평운동, 농민항쟁, 의병활동의 기상이 살아 숨 쉬는 도시 진주에서 남인수가요제가 개최된다는 점을 통탄한다”며, 재차 진주시에 무대 대관을 허가해서는 안 된다고 요구했다.

남인수는 일제강점기 친일 군국가요 ‘강남의 나팔수(1942)’, ‘그대와 나(1942)’, ‘이천오백만 감격(1943)’, ‘혈서 지원(1943)’ 등을 부르며 ‘내선일체’를 정당화하고 조선의 젊은이들에게 전쟁 참여를 독려한 이유로 2009년 발간된 친일인명사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그는 1948년 김구 선생과 임시정부 인사들이 반드시 처단해야 할 친일파 263명의 명단을 작성한 ‘친일파 군상’에도 이름을 올렸다. 독립운동에 매진해온 임시정부 입장에서 남인수는 명백한 반민족 행위자였던 셈이다.

/단디뉴스 = 김순종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