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료원 사라진 진주에 설립해야” “지역이기주의적 발상”

▲ 21일 진주에서 공론화 설명회가 열린 가운데 진주시민, 시의원, 공론화협의회 운영위원 등 100여 명이 참여했다.

[단디뉴스=이은상 기자]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을 둘러싼 공론화 절차가 본격화되고 있다. 지난 7일 서부경남 공공의료 확충 공론화협의회가 발족한 데 이어, 20일부터는 서부경남 5개 시·군(진주, 사천, 남해, 하동, 산청)에서 공론화 도민설명회가 시작됐다.

21일 진주시청에서 열린 공론화 설명회에는 진주시민, 시의원, 공론화협의회 운영위원 등 100여 명이 참여했다. 설명회는 서부경남 의료 확충방안 마련을 위한 도민참여단의 구성과 역할, 의사결정 방식 등을 설명하는 자리였다.

설명회에서는 공공병원 설립 위치가 쟁점이 됐다. 서부경남 공공의료 병원을 과거 진주의료원이 있던 진주에 둬야한다는 의견과 서부경남 5개 시·군을 아우를 수 있는 곳에 공공병원을 설립해야한다는 의견이 대립하면서다.

설명회에 참여한 조순연 경남간호사회 제1부회장은 “의료진 등 인력수급을 위해 지리적 위치가 중요한 만큼 서부경남의 중심에 있는 진주에 공공병원이 설립되는 것이 합리적이다"고 주장했다.

한 시민은 이와 달리 “공공병원을 반드시 진주에 둬야한다는 이기주의적 발상을 버려야한다”며 “공공병원이 설립된다면 과거 진주의료원처럼 또 다시 폐업절차를 밟지 않도록 병원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수동 운영위원은 “공공병원 설립은 특정 지자체를 위한 것보다 5개 시·군을 포괄할 수 있는 곳으로 정해야 한다”며 “의료취약계층 문제 해결방안과 의료인 수급, 병원 운영 등 여러 기준을 고려해 객관적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해법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백근 운영위원장도 “이번 공론화 과정은 공공의료에 관한 정책대안을 시민들이 직접 정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며 “공정하고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가장 합리적인 곳에 공공병원을 둘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공론화과정에서 다룰 주제는 공공병원 필요성과 설립조건, 공공의료 현황과 주요과제, 의료취약지역 대책 등 세 가지다. 공론화협의회는 7월 중순까지 공론화 정책 권고안을 만들어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제출할 계획이다.

한편 서부경남공공병원 공론화협의회는 도민참여단(100명)을 꾸려 공공병원 공론화 작업을 이어갈 방침이다. 참여단은 5월 말 선발이 완료되며, 6월 사전학습, 공론화 토론 등을 거쳐 7월 권고안을 만들 예정이다.

참여단 신청기간은 오는 15일부터 28일까지다. 신청방법은 시·군 설명회 현장 접수, 이메일(domin00119@gmail.com), 전화(070-7124-0881) 등이다. 서부경남 5개 시군별로 30명씩 총 150명을 모집해 최종적으로 100명을 선정한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