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홍보에 집중, '현역의원 유리' 목소리도

▲ 코로나19 확산으로 4.15 총선 예비후보들의 선거운동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4.15총선을 50여일 앞두고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선거운동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특히 군소정당과 무소속, 인지도 낮은 후보들은 고민이 많다. 시민들을 만나야 하지만, 그럴 수 없기 때문이다.

진주지역 후보(캠프)들은 입을 모아 선거운동에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퍼지면서 각종 행사는 취소되고, 시민들은 외출을 자제한다. 낮선 사람들과 이야기하기를 꺼리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예비후보자들은 대면접촉보다 출퇴근 인사, 사회관계망 서비스, 문자 메시지, 유튜브 등을 이용한 홍보에 집중하고 있다. 사회관계망 서비스(카카오톡)로 정책간담회를 진행하는 이색 선거운동도 등장했다.

일부 후보들은 코로나19가 한 달 이상 지속되면 이번 선거가 ‘깜깜이 선거’가 될 것이라 우려한다. 또 14일간의 공식 선거운동도 제대로 진행되지 못할까 전전긍긍이다. 인지도 높은 현역의원에 유리한 선거가 될 것이란 이야기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4.15총선을 연기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오지만, 가능성은 낮다. 한국전쟁 당시였던 1952년에도 대통령 선거는 치러진 바 있다. 해방 이후 선거가 연기된 적은 없다. 정부도 선거 연기는 검토하지 않는 걸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A후보는 “코로나19로 시민들이 어려운데 출퇴근 인사드리기도 죄송하다. SNS로 코로나19 대응책을 알리며 선거운동을 치르고 있다”고 했다. 이어 “당에서 대면 선거운동 금지 요청이 들어와 대면 선거운동은 하지 않는다”고 했다.

미래통합당 B후보 캠프 관계자는 “명함을 돌리는 행위는 시민들의 거부로 할 수 없다”며 “출퇴근 길 마스크를 쓰고 인사하거나 (후보가) 홍보 문구를 담은 피켓을 들고 거리를 돌며 인사하는 것 외에 실외 선거운동은 중단됐다”고 했다.

다만 그는 “문자 발송, SNS를 통한 홍보 전략을 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상황이 지속되면 현역의원들이 유리해진다. 알려지지 않은 후보나 군소정당 후보들은 한 사람의 유권자라도 더 접촉해야 하는데 상황이 어렵다”고 덧붙였다.

민중당 C후보도 어려움이 많다. 그도 “SNS나 유튜브로 선거운동을 펴며 출퇴근 길 인사에 집중하고 있다”며 사실상 야외선거활동이 힘들다고 전했다. 다만 “자영업자들이 어려움이 많은 것 같아 식당을 자주 방문해 식사한다”고 말했다.

무소속 D후보는 이색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로 유권자를 만나지 못하면서 카카오톡을 통한 정책간담회를 열고 있다. 앞으로도 사태가 지속될 여지가 많은 만큼 카카오톡 등을 이용한 선거운동을 이어갈 생각”이라고 전했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천재 지변,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선거를 실시할 수 없거나 못할 때 대통령은 선거를 연기할 수 있다. 선거를 연기하자는 주장이 일부 의원들에게서 나오고 있지만, 정부는 선거연기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