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9일부터 경상대학 병원·보건소·병원급 응급의료기관 등 선별진료소 8개소 확대

[단디뉴스=이은상 기자] 중국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설 연휴 기간 동안 국내 확진환자 3명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이 질병의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이 우려된다. 보건당국이 27일 감염병 위기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조정한 가운데, 진주시도 28일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24시간 방역대책본부를 구성해 질병 확산 방지에 나섰다.

 

▲ 중국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전파속도는 2003년 전 세계를 공포에 빠뜨린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를 넘어선 수준이다. 질병관리본부(28일 오전9시 기준)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의 수가 첫 발병일인 지난해 12월 1일 이후 59일 만에 2800명을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가운데 사망자 수는 106명이며, 모두 중국에서 발생했다.

국내 확진환자는 현재 4명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는 조사대상인 유증상자 112명 가운데 97명을 격리해제하고, 15명을 검사하고 있다. 경남지역에서는 아직까지 확진환자가 보고된 바가 없다. 하지만 이 질병의 잠복기간이 최대 2주에 달하는 만큼 방역당국과 자치단체, 지역의료 기관의 공조를 통한 대응책 마련이 요구된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현황. (사진=질병관리본부)

진주시는 코로나바이러스 조기발견과 확산차단을 위해 24시간 방역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선별진료소 운영을 기존 2개소(경상대학병원, 진주보건소)에서 8개소로 확대할 방침이다. 확대되는 선별진료소는 응급의료기관 △제일병원 △고려병원 △반도병원 △진주복음병원 △세란병원 △한일병원 등 병원급 응급의료기관 6개소이며, 오는 29일부터 진료가능하다.

보건소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의심될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고,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를 꼼꼼히 하며,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할 것”을 당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중국 우한 폐렴의 원인 바이러스로, 인체 감염 7개 코로나바이러스 중 하나다. 보통 일주일의 잠복기를 거친 뒤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증상이 호전되기도 하지만, 중증 폐렴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아직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치료백신이나 치료제는 발견되지 않았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바이라스 공격을 버틸 수 있게 돕는 항바이러스제, 2차 감염 예방을 위한 항생제 투여 등의 치료가 진행된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의심증상 발생시, 진주시 보건소 24시간 상황실(055-749-5714) 또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