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일 대안동 차없는거리에서 촛불집회 개최 예정

일본정부의 무역보복 조치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진주시민사회단체들은 약칭 ‘아베규탄진주행동’을 꾸려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이들은 6일 기자회견 및 간담회를 열어 일본정부의 무역보복 조치 등을 비판하고, 앞으로의 활동계획을 논의했다.

‘아베규탄진주행동’은 일본의 △강제징용 사죄 △경제보복 중단 △군사대국화 반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 등을 촉구하고 있다. 또한 조선일보와 자유한국당이 굴욕적 한일관계를 유지하려 한다며 이들을 규탄하고, 친일적폐를 청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촛불집회 등 시민참여형 대중운동 활성화로 이를 이루겠다는 계획이다.

 

▲ 약칭 '아베규탄진주행동'이 6일 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들은 6일 진주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가해자이자 전범국인 일본이 ‘합당하지 못한 과거청산’을 바로잡자고 요구하는 피해자에게 오히려 보복을 가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에 “경제보복 중단, 과거사에 대한 진실한 사죄와 반성, 강제징용자 배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특히 “강제징용 건과 관련해 대법원이 일본 전범기업에 배상할 것을 명했는데 아베 정권이 오히려 무역보복 조치로 답하고 있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일본 정부가 최근 독도는 자신들의 영토라 말한 것, 추가보복조치(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을 내린 것은 지난 역사를 반성치 않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국내에서 과거의 굴욕적 한일관계를 지속하고자 하는 퇴행적 모습이 엿보인다며 자유한국당,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의 행태를 비판하기도 했다. 이들은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잘못된 것이라 규정하고, 우리 국민들의 분노를 ‘감정적 대응’, ‘정신승리’라고 폄하하는 정당과 언론은 퇴행적 시도를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에 “일본 정부의 이번 경제보복을 굴욕적 한일관계 청산의 계기로 삼아달라”고 촉구했다. 특히 박근혜 정권이 강행한 일본과의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과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파기를 확정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최근 전국적으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퍼지는 것에 “지극히 정당한 일”이라며 앞으로 “일본의 경제보복을 막아내는 것을 넘어 일본 군국주의 부활을 저지하고, 일제에 침탈당한 우리 민족의 피해를 온전히 보상받기 위해 앞장서겠다. 우리 내부의 친일잔재 청산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간담회를 열고 오는 10일 오후6시30분 대안동 차없는 거리에서 아베규탄 진주시민촛불집회를 열기로 했다. 15일에는 서울 광화문에서 열리는 촛불집회에 참여하는 등 앞으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 6일 전공노 진주시지부 사무실에서 열린 간담회

한편 약칭 ‘아베규탄진주행동’에는 진주시민사회단체 31개가 참여하고 있다.

참여단체는 노무현재단진주지회, 더불어민주당진주을지역위원회, 맥박, 민족문제연구소진주지회, 민주노총진주지역지부, 민중당진주시위원회,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생활정치시민네트워크진주같이, 세월호진실찾기진주시민모임, 예술센터큰들, 일본군강제성노예피해자진주평화기림사업회, 정의당 진주시위원회, 진보대학생넷진주지회, 진주녹색당, 진주YMCA, 진주YWCA, 진주교육사랑방, 진주기독교윤리실천운동, 진주민예총, 진주범민련후원회, 진주시농민회, 진주시여성농민회, 진주시잘못된행정감시시민모임, 진주여성민우회, 진주여성회, 진주참여연대, 진주청년불교단체연합, 진주혁신포럼, 진주환경운동연합, 청년공동체공감, 통일엔평화 등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