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환경 개선해야 할 진주시가 파업 책임 전가, 노동자 매도해"

민주노총 진주지부,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부산경남지역버스지부는 29일 기자회견, 보도자료 배포 등을 통해 “삼성교통 파업해결을 위해 진주시가 대화의 장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삼성교통의 파업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사과의 말을 전하면서도 저임금 과다노동에 시달리는 버스노동자들의 입장을 이해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최근 진주시가 삼성교통 파업에 대응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 29일 진주시청 앞 광장에서 파업집회 중인 삼성교통 노조. 이날 집회에는 일부 시민들과 다른 지역 노조원들도 참석했다.

특히 이들은 진주시내버스 노동자의 저임금, 고노동 수준이 전국에서도 가장 심각한 수준이라 설명했다. 이들은 “(삼성교통 노동자들은) 2018년 최저임금 수준의 월급을 받으며 가족을 부양하고 있다”며 “열악한 노동환경 탓에 주40시간은 고사하고 주63시간, 심지어 주81시간의 노동시간도 감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삼성교통이 파업에 나선 이유는 “진주시가 삼성교통에 지급해야 할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를 표준운송원가에 반영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타시군 대비 진주시 표준운송원가(인건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기준 표준운송원가 내 운전직 인건비는 서울시 45만여 원, 부산시 41만여 원, 제주시 39만여 원, 창원시 34만여 원, 김해시 37만여 원이었으나, 진주시는 31만여 원으로 격차가 컸다. 삼성교통이 현재의 표준운송원가로는 최저임금을 지키기 어렵다고 주장해온 것에 일리가 있었던 셈이다.

이들은 이 같은 자료가 있는데도 삼성교통 파업 해결은 물론 시내버스 노동환경 개선에 나서야 할 진주시가 파업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고, 이들을 고임금 노동자라 매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진주시가 전세버스에 삼성교통이 월급을 제일 많이 받는데도 파업을 한다는 현수막을 붙이고 다닌다”며 “6년 전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진주의료원을 강제 폐업할 때 진주의료원 노조를 ‘귀족 노조’라고 거짓 선동하던 것과 비슷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소통과 공감을 말하던 조규일 시장이 시내버스 사태에서 보여주고 있는 모습은 전임시장의 불통, 독선과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 29일 진주시청 1층 홀을 가득 메운 공무원들, 이들은 삼성교통 노조가 시청에 진입할 지도 모른다는 우려 속에 이 같은 행동에 나섰다.

이들은 진주시가 삼성교통과 대화에 나서지 않고 혈세를 들여 전세버스를 임차하고 있는 점도 문제 삼았다. 이들은 “진주시가 파업에 대응해 전세버스를 임대하고 있는데 그 비용이 하루 7천7백만 원, 월 23억 원”이라며 “삼성교통이 주장하는 최저임금을 보장하려면 월 1억 원의 비용이 들 뿐인데 이걸 거부하고 더 많은 혈세를 쓰고 있는 것은 문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세버스는 삼성교통이 담당하던 구간에서 저조한 운행률을 보이고 있다. (전세버스 임차는) 시민을 위한 대체 수송이라기보다 노동조합과 대결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삼성교통은 29일 보도자료를 배포해 “지난 23일 진주참여연대가 사회적합의기구를 구성해 시내버스 문제를 해결하자고 한 것에 적극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진주시가 진주참여연대의 이 같은 주장에 ‘표준운송원가 문제를 사회적 합의로 풀어가는 곳은 전국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어렵다'고 밝힌 것은 사실이 아니라 지적했다. 이들은 ”표준운송원가는 대부분의 자치단체에서 사회적 합의 또는 심의기구를 통해 결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