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대 교직원과 간담회 예정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법원이 한국국제대에 파산을 선고하자, 진주시의회와 진주를 지역구로 둔 경남도의원들이 “지역사회의 피해를 최소화해 파산절차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한국국제대 학생들을 인근 대학으로 특별편입해 이들이 입을지 모를 피해를 최소화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진주시를 비롯한 자치단체가 한국국제대 시설 인수 등을 모색해 공익적 측면에서 자원이 낭비되는 상황도 막아야 한다고 했다.

진주시의회는 19일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열어 “진주시민과 45년 간 동고동락해온 한국국제대가 사라진다고 하니, 매우 안타깝고 아쉽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국제대는 1978년 진주여자실업전문학교로 문을 열어 2003년 4년제로 승격됐다. 그간 유아교육학과, 특수교육과, 간호학과, 경찰·소방학행정학과를 중심으로 지역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해 왔다”며 그러한 대학이 “학교 재단의 방만하고 부실한 운영으로” 문을 닫게 된 점을 애석해했다.

그러면서 “통상 1개의 4년제 대학이 가지는 지역경제 기여도가 웬만한 대기업과 유사하다는 경제학적 분석을 굳이 거론치 않더라도, 시민들께서 관내 4년제 대학이 가진 위상과 역할을 오랜 경험으로 잘 아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19일 한국국제대 파산 관련 기자회견에 나선 진주시의회 의원들 /사진=진주시의회
19일 한국국제대 파산 관련 기자회견에 나선 진주시의회 의원들 /사진=진주시의회

진주시의회는 이번 파산사태로 재학생, 교직원 및 시민들이 입을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관련 대책을 강구할 것을 진주시에 요구하기도 했다. 특히 “재학생들의 경우 인근 대학으로의 편입 문제, 간호학과의 경우 당장에 있을 국가고시 자격이 사라지는 등의 문제가 있다”며 “보다 섬세하고 실질적인 구제책이 나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국제대 시설 활용에 있어서도 경남도, 교육부 등과 협의해 공익적 측면에서 자원낭비를 막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선 18일 진주지역을 지역구로 둔 경남도의원들도 비슷한 주장을 내놓은 바 있다. 이들은 이날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재학생과 교직원들 피해 최소화 △학교시설의 적극적인 활용 방안 모색 △지역대학 경쟁력 강화 등을 경남도에 제안했다.

진주시의회는 빠르면 다음주쯤 한국국제대 파산과 관련한 간담회를 열 계획이다. 한국국제대에 남아 있는 교직원 등과 함께이다. 최민국 의원(국민의힘)은 “한국국제대 파산 선고 후 남은 교직원들과 교감이 있었다”며 “빠르면 다음주쯤 의회 차원에서 한국국제대 교직원들을 만나 지역사회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한국국제대 총학생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한편 한국국제대는 지난 12일 창원지법 제1파산부(재판장 김기풍)로부터 파산선고를 받은 바 있다. 재판부는 이날 “채무자(학교법인 일선학원)에게 지급불능 및 부채초과의 파산원인 사실이 존재한다”며 이 같이 판시했다. 이 같은 판결은 올해 5월 초 한국국제대 퇴직교직원 A씨를 비롯한 퇴직·현직 교직원 59명이 100억여 원의 임금체불, 10억여 원의 공과금 체불 등을 이유로 법원에 파산을 신청하면서 이루어졌다. /단디뉴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