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직접정치 강화할 것"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행정(시), 입법(의회), 주민.. 세 가지 기둥이 바로 서야 지방자치가 튼튼해집니다. 진주주민대회는 이 가운데 주민의 역할을 보다 강화하는 수단이죠. 주민들이 낸 세금의 사용처를 주민들이 직접 정하게 하는.. 궁극적으로 주민직접정치가 목표이고요. 주민대회는 행정이나 입법 쪽에도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주민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실행하는 이들에게 주민들의 바람이 무엇인지 알려 줄 테니까요”

 

주민대회를 제안한 진주주민연대 출범식 /사진=단디뉴스DB
주민대회를 제안한 진주주민연대 출범식 /사진=단디뉴스DB

진주에서 주민대회를 준비 중인 진주주민대회 조직위 공동집행위원장 최승제 씨는 단디뉴스와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주민대회는 모든 진주시민들에게 열린 곳”이라며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했다. “시민 1만 명이 모여 우리가 낸 세금을 우리가 원하는 곳에 사용되도록 하는 것이 주민대회의 목표”라면서다. 일각에서 나오는 특정 세력 중심의 주민대회라는 시선에는 분명히 선을 그었다.

조직위는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을 열어 진주주민대회 준비위원회가 발족했음을 공표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대의제 정치를 넘어선 주민직접정치를 구현하려면, 또 자치단체의 정책 결정과 집행에 주민들이 함께 하려면, 우리가 낸 세금이 어디에 어떻게 사용될지 진주시민이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예산이 제대로 사용되면 우리 삶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다”며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9월쯤 주민대회를 열 계획인 조직위는 최근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지난 달 30일 주민대회 실천단을 꾸려 이미 활동을 시작했다. 이들은 거리에서 주민들을 만나 정책 요구안을 받아내고 있다. 온라인을 통해서, 또 각종단체나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와 협의해서도 요구안을 모은다. 이후 심의단을 꾸려 실현 가능한 요구안들을 파악하고, 주민 투표를 거쳐 시나 시의회에 전할 주민 요구안을 채택한다. 주민대회는 주민들의 요구안을 공표하는 자리이다.

 

지난달 31일 진주주민대회 조직위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
지난달 31일 진주주민대회 조직위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

최 공동집행위원장은 “주민직접정치를 구현하기 위해 주민대회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2022년부터 지방자치법이 개정됐다. 법적으로 주민직접정치시대가 열렸다고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주민들은 여전히 민원해결을 위해 공무원이나 의원에게 부탁하고, 그 이행 여부를 그들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주민대회는 이 같은 현상을 바꿔 주민들이 직접 정책을 택해 이행을 요구하는 직접 정치적 요소를 가진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주민자치회나 주민참여예산 등 주민 직접정치의 길을 터두고 있는 제도가 있지만, 현실적인 한계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주민자치회는 진주지역 30개 읍면동 가운데 3곳에서만 운영이 되고 있는 상태이다. 또한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사용이 가능한 분야가 적을뿐더러, 한해 총액도 20억 원 대(1개 읍면동 기준 3~5천여 만원)에 그쳐 한계가 있다. 최 공동집행위원장은 이러한 제약이 없는 게 주민대회의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주민대회에도 한계가 있을 수 있다며, 많은 시민들이 주민대회에 참석해 자신들의 요구를 명확히 드러내야 한계가 극복될 수 있다고 했다. “요구안의 이행 주체는 결국 시나 시의회이기 때문에, 더 많은 시민들이 모여야 시민들이 제시한 정책들이 이행될 가능성도 커질 것”이라면서다. 그러면서 “진주에서 처음 주민대회를 진행하는 만큼, 시민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모습일 줄 안다”며 앞으로도 매년 주민대회를 추진해갈 뜻을 내비쳤다.

 

지난 3일 가좌동에서 열린 한 행사장에서 주민들의 정책 요구안을 받고 있는 주민대회 조직위
지난 3일 가좌동에서 열린 한 행사장에서 주민들의 정책 요구안을 받고 있는 주민대회 조직위

특히 그는 “주민들이 모여 우리에게 필요한 정책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이를 요구해야 생활에 더 밀착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타 지역에서도 주민대회를 통해 우리 주변을 바꾼 사례가 있는 만큼, 앞으로도 주민대회를 이어가며 직접 민주주의를 강화해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그러면서 “시나 시의회도 주민대회 활동을 배척하기보다, 주민들 뜻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 적극 참여해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같은 성격의 주민대회는 서울시 노원구, 경기도 안산시, 부산시 연제구 등 전국 20여 곳에서 진행된 바 있다. 최 공동집행위원장은 “코로나 시기 재난지원금 지급 요구, 아파트 경비실 에어컨 설치 지원, 유료 터널의 무료화 등의 정책들이 타 지역에서 주민대회를 통해 이행된 바 있다”며 진주에서도 이러한 결과를 만들어내고 싶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민 누구나 부담 없이 정책 요구안을 제시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단디뉴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