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디뉴스=김순종 기자] 올해 4~7월 사이 130만여 톤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계획을 저지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후쿠시마 원전 사고 12주기를 앞두고 나왔다. 방사능 오염수가 해양 방류되면, 주변국은 물론 전 인류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후쿠시마 방사능에 오염된 수입 식품규제와 원전 신설 및 수명연장 검토 중단을 우리 정부에 요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진주기후위기비상행동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 12주기를 앞두고,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을 중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주기후위기비상행동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 12주기를 앞두고,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을 중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주기후위기비상행동은 9일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우리정부는 “원자력 발전소 신설과 노후 발전소 수명연장 검토”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이들은 일본정부가 올해 4~7월 사이 130만여 톤에 달하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계획하고 있는 점을 들어, “이미 다핵종제거설비로도 삼중수소 외 다른 방사선 물질이 제대로 정화되지 않는 점이 확인 됐다”며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일본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문제가 있다고도 주장했다. “오염수 방출에는 수증기·수소 방출, 지하 매설, 지층 주입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일본정부는 처리 비용이 제일 싼 해양 방류를 택했다”면서다. 자국민과 주변국이 반대하는 데 이 같은 계획을 세운 것도 문제라고 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전국어업협동조합회는 물론, 국민 과반 이상도 이 같은 계획을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오염수가 안전한 방식으로 처리되도록 국제원자력기구의 철저한 검토 등을 요청한다지만, 고농도로 방사능에 오염된 오염수, 핵폐기물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서 없다”며 오염수가 해양에 방류되면 “생태계는 물론 먹이사슬 꼭대기의 사람에게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방사성 핵종은 수백 년의 반감기를 가지고 있어, 그 피해가 오래갈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진주기후위기비상행동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 12주기를 앞두고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을 중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주기후위기비상행동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 12주기를 앞두고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을 중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주기후위기비상행동은 윤석열 정부에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 수입식품규제 등 안전한 먹거리 대책 시행을 요구하고, 윤석열 정부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울진 신한울 원자력 발전소 3,4기 건설 재개와 수명이 다한 부산 고리 원자력 발전소 2호기 등 18기 노후 핵발전소의 수명연장 계획도 폐기하라고 요구했다. 원자력 발전의 위험성, 사용후핵연료의 오랜 보존기간 등을 고려하면 원자력 발전을 중단해야 한다면서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