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디뉴스=김순종 기자] ‘바다의 날’을 맞은 31일 더불어민주당 진주시의원들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에 결사 반대한다며, 정부와 진주시에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이들의 요구사항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 조사 결과 즉각 보고 △정부가 가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정보 공개 △정부의 대일 굴욕 외교 중단 △진주시장의 대책 마련 △범시민대책위원회 결성 등이다.

이들은 특히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로 해양이 오염되면 “통영, 거제, 고성, 삼천포 등을 지척에 둔 진주지역 수산물 자영업자들이 직접적 피해를 볼 것이며, 여름철 해수욕장과 우리 식생활에 꼭 필요한 소금에도 악영향을 미쳐 시민들에게 고통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진주시는 방사능 오염수가 진주시민에게 끼칠 영향을 정부에 전달하고,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사 반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진주시민과 미래세대의 안전을 위해 진주시와 진주시의회, 정당, 시민단체 등 모든 시민이 연대해 범시민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원전 오염수 투기를 저지하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정부 시찰단이 현장 확인한 결과를 즉각 보고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국민 생명과 안전이 걸린 문제에 타협은 없다”며 재차 원전 오염수 투기 반대 및 저지 의사를 밝혔다. /단디뉴스

 

진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진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