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정규직 전환 심의 계획 아직 없다”

▲ 민중당여성당원모임과 진주시 수도검침원 일부가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고용노동부 지침에 따라 수도검침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민중당 진주지역위원회 여성당원모임은 28일 진주시 수도검침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7월 고용노동부에서 수도검침원을 진주시에 등록된 용역근로자로 인정하고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는 지침이 내려왔다”며 “하지만 시는 이것이 권고사항일 뿐 법이 아니라며 따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현재 30여명의 수도검침원이 열악한 상황 속에서 업무를 하고 있다며, 정규직 전환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수도검침원 1인이 한 달 평균 1820세대를 방문하는 고강도 노동을 감내하고 있고, 교통사고 위험, 낙상사고 위험, 개에 물리거나 쥐나 뱀의 위협 등에 노출돼 있다고 했다. 일부 시민들이 수도검침원을 함부로 대하거나 성희롱적 행위를 하는 등 여러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도 했다.

이들은 그럼에도 수도검침원들은 일부 상해보험 혜택만 받고 있을 뿐 장애 등급이 나와야 보험금이 지급되는 열악한 상황에 처해 있다고 했다. 또 노동자라면 당연히 지급받아야 할 주휴수당, 연차 수당 등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1수전을 처리하고 받는 금액도 겨우 750원에 불구하며 지급받는 돈이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해, 의령 등도 수도검침원이 공무직으로 전환됐다며 진주시도 공무직 전환이 시급하다 했다.

이들은 올해 10월 22일부터 매일 아침 시청 사거리에서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이들은 “수도검침원도 노동자”라며 “진주시는 수도검침원들의 노동가치를 더 이상 폄하하지 말고, 고용노동부 지침에 따라 정규직으로 전환해달라”고 당부했다. 민중당 여성당원들은 “이들의 투쟁은 정당하다”며 “이들의 투쟁을 적극 지지하고 앞으로도 연대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시는 용역근로자 정규직 전환을 심의하는 ‘노사전문가협의회’를 개최할 계획은 아직 없다고 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 9월 노사전문가협의회를 한 차례 열어 시청사 관리 용역근로자 등을 정규직으로 전환했지만, 당시 수도검침원은 정규직 전환 심의 대상에 들지 않았다. 수도검침원 전환을 검토하라는 지침이 7월에 내려와 이들을 심의대상에 포함하기에 일정이 빠듯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