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작업추진중지 가처분신청, 대학평의원회 불합리화 등 통합 진행 절차상 문제점 지적도

“언론인이 주최하고, 지역민이 참여하는 시민토론회를 열자.” 경상대와 경남과기대 간 통합문제를 두고 시민토론회를 열자는 의견이 나왔다. 경남과기대 총동창회가 16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밝힌 내용이다.

 

▲ 경남과기대 총동창회가 경상대와 경남과기대 간 통합문제를 두고 시민토론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대학 통합문제가 지역의 주요 현안인 만큼 지역민의 의사참여과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이들은 양 대학의 주도로 진행되고 있는 통합논의 과정에서 발생한 절차상 문제점을 지적하며, 경남과기대 총동창회는 지난4월 정기총회 참석자의 89.9%가 통합에 반대했다고 밝혔다.

이들이 주장하고 있는 절차상 문제점은 △지난해 9월, 김남경 총장이 통합추진 절차를 중단하겠다는 의사를 총동창회 측에 밝혔다는 점 △심의기구에 불과한 대학평의원회의 결정으로 통합논의 절차가 사실상 이뤄졌다는 점 △대학평의원회 구성에 교직원의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다는 점 등이다.

특히 이들은 통합 절차가 법률에 위배된다는 이유로 창원지법 진주지원에 ‘통합작업추진중지 가처분신청’을 내고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또한 대학평의원회 구성원에 교·직원이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다는 지적도 나온다. 평의원회는 교수12명, 직원7명, 조교2명, 학생2명, 동창회원1명으로 구성돼 있다.

경남과기대 리현구 총동창회장은 “양 대학의 통합은 지역의 국립대학 하나가 사라지는 것이고, 이것은 큰 기업체가 하나 없어지는 것과 비슷하다”며 “경남과기대는 109년의 전통을 가졌고, 농·생명 분야에 특성화된 강소대학”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소대학이 많아져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진주시가 교육특구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며 “대학평의원회는 교·직원의 비율을 높게 산정하고 있다. 교직원, 학생, 동창회 각각 동등한 비율로 배분되어야 통합논의 과정에서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경남과기대 김남경 총장과 경상대 이상경 총장은 지난 15일 경상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정감사장에서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 양 대학의 통합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한편 지난7월, 서경방송에서 기획한 ‘경상대와 경남과기대 간 통합 찬·반토론회’는 양 대학 관계자의 불참통보로 무산된 바 있다.

 

▲ 지난해 9월, 경남과기대 김남경 총장이 통합추진 절차를 중단하겠다는 의사를 총동창회 측에 밝혔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