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일 오후2시, 하동군 평사리 최참판댁 일원에서

극단 큰들은 오는 1일 3·1절 100주년을 맞아 하동군 악양면 평사리 최참판댁 일원에서 100년 전 만세운동을 재연하는 퍼포먼스를 벌인다. 이들은 이날 3.1 만세운동 재연과 함께 ‘최참판댁 경사났네’의 후반부를 특별공연한다.

공연은 1일 오후 2시 드라마 ‘토지’ 세트장 ‘용이네’집에서 시작된다. 이곳에 모인 큰들 단원과 관광객들은 미리 준비한 대형 태극기와 만장을 앞세우고 세트장 골목길과 논밭길을 따라 최참판댁 안마당으로 향한다.

이들은 그 과정에서 손에 손에 소형 태극기와 ‘대한민국독립만세’가 적힌 깃발을 흔들며 목이 터져라 독립만세를 외친다. 이어 최참판댁 안마당에서 기미독립선언서를 낭독하고 참가자들과 3·1절 노래를 합창한다.

일본군으로 분장한 또 다른 단원들은 만세시위 진압으로 분위기를 고조시킬 예정이다. 

 

▲ 극단 큰들의 공연, '최참판댁 경사났네' (사진 = 큰들)

극단 큰들 관계자는 “3·1절 100주년을 맞아 단원과 관객들이 100년 전 독립만세를 부르던 사람이 돼 함께 만세를 부르며 감격적인 퍼포먼스를 마련하는 만큼 만세운동 재연행사에 많은 동참을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최참판댁 경사났네’는 박경리 작가의 대하소설 ‘토지’를 마당극으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4마당으로 구성된 작품의 전반부는 평사리의 일상을 다루며, 후반부는 독립운동과 일왕의 항복선언, 그리고 해방으로 이어지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