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철도 노선(사진=국토교통부)
남부내륙철도 노선(사진=국토교통부)

수도권과 서부경남 지역을 2시간대로 연결하는 남부내륙철도 사업이 늦춰질 예정이다. 당초 4조 9000억 원으로 예상됐던 사업비가 6조 8000억 원 수준으로 늘어나면서, 기획재정부는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의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반발하고 있다. 남부내륙철도 완공 시점이 늦춰져서는 안 된다면서다.

경남도에 따르면, 사업 적정성 재검토는 늘어난 사업비 때문이다. 당초 4조 9000억 원으로 예상됐던 사업비는 노선 및 구조물의 합리적 조정, 물가상승분 반영, 설계기준 및 관련 법령 개정 반영 등으로 6조 8000억 원까지 증가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사업 적정성을 재검토한 뒤, 실시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문제는 적정성 재검토에 따라, 사업추진이 늦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당초 2027년 완공이 예상됐던 사업기간은 2030년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경남도는 사업 적정성 재검토 등 관련 절차가 장기화되지 않도록 정부 부처와 협의한다는 입장이지만, 결과는 알 수 없다. 재검토 절차에 따라 사업 기간이 연장될 가능성이 크다.

더불어민주당은 남부내륙철도 사업 적정성 재검토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이날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업 적정성 재검토로 남부내륙철도 완공 시점은 3년이나 늦춰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는 “현 정부의 경남 홀대”이자 “지방시대에도 역행하는 일”이라며 남부내륙철도 정상 추진을 촉구했다.

한경호 민주당 진주을 지역위원장도 사업 정상추진을 요구했다. 그는 남부내륙철도가 조속히 완공돼야 “낙후된 서부경남 발전, 경남발전, 국토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며 사업 추진이 늦춰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완수 경남지사에게 “도지사직을 걸고 모든 방법과 자원을 총동원해 사업을 정상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남부내륙철도 건설 사업은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1호 공약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의 하나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기도 했다. 경북 김천시에서 경남 거제까지 177.9km의 고속 전철을 놓는 이 사업이 마무리되면, 수도권과 서부경남은 2시간대로 연결된다.

/단디뉴스 = 김순종 기자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