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Movie)와 뮤비(Music Video) 사이'는 영화감독이 연출한 뮤직비디오를 돌아보는 글입니다.

 

한영애가 옛 가요를 찾아나선 리메이크 앨범 Behind Time
한영애가 옛 가요를 찾아나선 리메이크 앨범 Behind Time

'Behind Time 1925 - 1953 A Memory Left At An Alley'는 2003년 한영애가 발표한 리메이크 앨범이다. 포크와 블루스 사이에 싱어로서 정체성을 두었던 그는 1999년에 백설희의 '봄날은 간다'를 부른 것을 계기로 옛 트로트를 다시 대하게 되었고 급기야 일제강점기부터 한국전쟁 즈음까지 불린 명곡들을 자신이 되부르는 데까지 이른다.

'외로운 가로등'도 그중 한 곡이다. 1939년에 황금심이 부른 이 곡은 5음계에 갇혀있던 그 시절 엔카 풍 유행가들과는 달리 블루스 냄새를 짙게 내뿜고 있었다. 조선 가요의 황금기를 알린 '타향살이', '짝사랑'으로 유명한 고복수와 부부 연을 맺기도 한 황금심은 이 노래에서 굵고 서글픈 바이브레이션을 힘껏 구사하며 자신이 17세 때 부른 '알뜰한 당신'과 조용히 결별했다.

기획사 뮤직웰이 남인수의 '애수의 소야곡'과 더불어 해당 리메이크 앨범의 백미로 꼽은 이 '외로운 가로등'을 한영애는 자신만의 처연한 목소리에 서럽게 담궜다. 강기영(달파란), 방준석, 이병훈, 장민승, 장영규로 구성된 영화 음악 창작 공동체 복숭아가 입힌 스트링 어레인지와 재즈 편곡은 그런 한영애의 노래를 더 울렸고, 아래로 아래로 구슬픈 곡은 64년이라는 세월의 그늘에 모던(Modern)이라는 한 줄기 빛을 떨구었다.

'외로운 가로등'은 작사가 이부풍(시인, 소설가로 활동한 박노홍의 필명)과 작곡가 전수린이 썼다. 이부풍은 1903년 문을 연 조선 요릿집 명월관을 지나다 그 앞에서 서성이던 여인의 사연을 듣고 영감을 얻어 노랫말을 지었다. 여인은 과거 가난한 애인의 학비를 대기 위해 화류계에서 일했는데 이후 검사가 된 남자는 그 사실을 알고 여인에게서 점점 멀어져 갔다. 명월관은 바로 그 남자가 자주 다니던 곳이었다. 언뜻 임권택의 '티켓'과 드라마 '청춘의 덫' 줄거리 토막이 떠오르는 이야기다.

'외로운 가로등'은 가수 생활 28년 만에 한영애에게 첫 뮤직비디오였다는 점에서도 특별하다. 2003년 10월 5일 오후 6시에 촬영이 시작된 이 뮤비를 연출한 사람은 다름 아닌 봉준호. 정릉에 있는 사찰 경국사 인근 주택가에서 찍은 이 영상은 당시 봉준호에겐 두 번째 뮤직비디오였다. 그가 처음 지휘한 작품은 바로 3년 전 김돈규가 부른 발라드 '단(但)'으로, 주연은 박해일과 배두나였다. 배두나는 이 뮤직비디오를 찍은 그해 봉준호의 장편 데뷔작 '플란다스의 개'에 합류했고 박해일은 이 뮤직비디오를 찍은 이듬해 임순례의 '와이키키 브라더스'에 출연한 뒤 박찬옥의 '질투는 나의 힘'을 거쳐 이정욱의 '국화꽃 향기', 봉준호의 '살인의 추억'과 만났다. '외로운 가로등' 뮤직비디오는 바로 그 '살인의 추억' 촬영을 끝내고 그 스태프들 그대로 이틀 만에 촬영한 것이었다.

봉준호가 잡은 콘셉트는 이부풍이 들은 여인의 사연 대신 노래의 상징인 '가로등'에 방점을 찍는다. 도심 속 외진 오르막길을 비추던 가로등은 등장 남자 배우들에 의해 꺼지거나 깨지거나 하며 영상의 중심에 선다. 주인공은 류승범과 강혜정이었다. 류승범은 형(류승완)의 데뷔작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로 데뷔해 이 뮤직비디오를 거쳐 '아라한 장풍 대작전'에 이를 터였다. 물론 강혜정은 이 뮤비를 찍은 그해 박찬욱의 '올드보이'에 출연했다.

한국 영화사를 바꾼 '살인의 추억' 미장센이 그대로 적용된 뮤직비디오엔 두 주인공을 뺀 커플 10쌍이 등장해 키스를 나누는데(봉준호는 이를 "키스하는 남자들의 퍼레이드"라고 자평했다), 때문에 컷이 많고 디졸브 처리도 잦다. 특히 "70년대 쌈마이 영화"를 찍는 것처럼 신나게 작업했다는 봉준호는 '살인의 추억'에서 백광호 역을 맡은 박노식과 조용구 역을 소화한 김뢰하를 깜짝 출연시켜 유머를 더했다. 여기서 김뢰하는 파상풍을 앓던 조용구의 옷까지 똑같이 입은 채 등장했고 박노식은 캐릭터들 중 유일하게 인간이 아닌 시베리안 허스키를 상대로 짧게 열연(?)했다.

"해진 저녁부터 다음날 동틀 때까지 풀가동"을 해 찍은 '외로운 가로등' 뮤직비디오를 두고 봉준호는 100회 이상 촬영 분량을 감당해야 하는 영화와 달리 "시작하려니 끝나버린" 작업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글 / 김성대 (대중음악평론가)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