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대 공동의제는 무상급식 원상회복과 서부경남 거점공공병원 설립
- 5차 민중총궐기에 맞춰 26일 '총선승리 서부경남대회' 개최 예정

노동자·농민·서민 살리기, 정부·새누리당에 대한 심판이다.

'노동자 농민 빈민 살리기 박근혜정권 심판 2016총선 진주공동투쟁본부(이하 진주총선공동투쟁본부)'가 정부의 실정을 규탄하면서 16일 발족을 선언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진주총선공동투쟁본부는 지난 8일 결성 대표자회의, 15일 노농연석회의를 열었던 데 이은 후속 활동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이들은 오전 11시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단체 이름 그대로 노동자·농민·서민 살리기, 정부·새누리당에 대한 심판을 주제로 기자회견을 통해 발족을 선언했다.

▲ '노동자 농민 빈민 살리기 박근혜정권 심판 2016총선 진주공동투쟁본부'가 16일 정부를 규탄하며 발족을 선언했다.

이날 김차연 진주총선공동투쟁본부 공동대표는 기자회견에서 4·13 총선을 “서부경남 거점 공공병원인 진주의료원 폐업과 무상급식 파괴의 책임을 묻는 선거이며, 격화되는 전쟁 위기를 막기 위해 대결과 전쟁을 부추기는 사대매국세력을 심판해야 하는 선거”라고 규정했다.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에 대한 심판론이었다.

특히 김 대표는 “이 땅은 민중들에게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헬조선으로 전락했다”고 주장했다. 그 근거로 ‘양극화 해소·경제민주화·복지 등 박 대통령의 대선공약 파기, 취업규칙 일방변경·성과해고 지침 등 노동법 개정, FTA·TPP 추진, 민중총궐기 경찰과잉진압, 세월호 사고 및 메르스 사태에 대한 정부 무능, 역사교과서 국정화 고시, 초유의 사태였던 정당 해산, 테러방지법 제정, 한일 ‘위안부’ 합의, 개성공단 폐쇄, 사드 배치 추진’ 등 굵직한 현안들을 언급했다.

진주총선공동투쟁본부는 발족 당일 보도자료를 통해 앞으로의 구체적인 활동 방향 및 계획을 알렸다. 이들은 총선 2대 공동의제로 ▲무상급식 원상회복 및 확대, ▲서부경남 거점 공공병원 설립 등을 내세우고 있으며, 민중총궐기 12대 요구를 적극적으로 알려나가는 것과 더불어 이번 4·13 총선에 대비해 각종 공동투쟁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동투쟁의 내용으로는 ▲오는 26일 광역시도별로 개최되는 5차 민중총궐기 대회 날, 진주에서 ‘총선승리 서부경남대회’ 개최, ▲새누리당 심판을 위한 진주총선공동투쟁본부 정치실천단 조직, ▲단체 차원의 총선 지지후보 결정 및 적극적인 지원활동, ▲진주총선공동투쟁본부 산하 가칭 ‘진보대통합 추진위원회’ 구성 및 지역 진보정치세력의 협력 강화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