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디뉴스=김순종 기자] 지난달 18일 서울 서초구의 한 초등학교 교사가 짧은 생을 스스로 마감한 것과 관련해 전국교육대학교 교수협의회 연합회와 진주교대 교수협의회가 8일 특별 성명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문에서 무분별한 아동학대 신고와 악성민원 등 교권 침해를 막을 대안 마련을 강하게 요구했다.

이들은 “이번 사건은 이 땅의 모든 교사가 마주한 참담한 교권 추락의 현실, 공교육의 붕괴를 상징하고 있다"며 “추락해버린 작금의 교권이야말로 우리 공교육을 병들게 하고, 교육개혁을 향한 의지와 노력을 가로막는 커다란 걸림돌”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이 같은 일을 방치하지 않겠다며, 4가지 요구안을 제시했다.

 

진주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 설치된 분향소 벽면, 시민들이 추모의 글을 남겨뒀다. /사진=단디뉴스DB
진주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 설치된 분향소 벽면, 시민들이 추모의 글을 남겨뒀다. /사진=단디뉴스DB

교수협의회는 우선 이번 사건을 둔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또한 교원에 대한 무분별한 아동학대 신고, 악성 민원 등 중대한 교권 침해에는 시·도교육청이 가해자를 수사기관에 고발할 것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했다.

국회에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통과도 당부했다. 무분별한 아동학대 신고로부터 교사들의 정당한 생활지도를 보호하기 위해서다. 교권 침해를 둔 법적 장치 마련도 요구했다.

교육부에는 교권 침해 대응 가이드라인 고시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다시 한 번 유명을 달리하신 선생님의 명복을 빈다”며 “선생님의 안타까운 죽음이 결코 잊히거나 헛되지 않도록 끝까지 총력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자신의 신념과 교육 실천을 존중받지 못하는 무기력한 교사가 더 이상 없도록, 교사에 대한 무분별한 아동학대 신고와 무고성 악성 민원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면서다. /단디뉴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