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디뉴스=김순종 기자] 경남 산청군이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을 재추진하자,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하게 되면 “수많은 중장비가 올라가는 길을 만들고, 콘크리트 구조물과 철기둥을 세우는 등 대공사가 일어나 지리산의 환경을 해칠 게 분명하다”면서다.

이들은 “지리산을 그대로 보존해 후손에게 물려줘야 한다”고 했다.

산청군은 올해 4월 24일 시천면 중산리에서 장터목 대피소까지 5km구간의 케이블카 건설을 공식화하고,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6월 22일에는 케이블카 추진을 위한 국립공원계획변경안을 환경부에 단독으로 제출했다. 지역경제 활성화, 장애인 노약자의 지리산 감상 권리를 보장이 가능해질 것이라면서다.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산청군청 앞에서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산청군청 앞에서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45개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은 24일 다시 한 번 사업에 반대 목소리를 냈다. “낮은 경제성, 공익성 부족, 환경 파괴 우려 때문에 2007년과 2012년 정부로부터 반려된 사업”을 다시금 추진한다면서다. “군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사업 추진 명분으로 삼고 있지만, 케이블카 설치 시 경제활성화 도움도 적을 것”이라고 했다.

특히 이들은 “여수, 통영, 설악산 케이블카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의 케이블카는 적자”라며 “중산리~장터목 구간은 생물다양성이 높아 생태보존 가치가 높은 곳으로, 눈앞의 이익과 편의를 위해 짓밟아서는 안 되는 곳”이라고 강조했다. 지리산 권역이 생태적 가치가 높은 생태 자연도 1등급 지역이라고도 덧붙였다.

이들은 “어머니의 산, 지리산은 임기 몇 년짜리 정치인의 것이 아니”라며 지리산은 “지리산에 기대어 살고 있는 생명, 주민, 그리고 우리 후손의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몇몇 정치인, 자치단체장이 무책임하게 돈과 표를 쫓아 파괴해서는 안 된다”며 사업추진을 막아낼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단디뉴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