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단디뉴스DB]
[사진=단디뉴스DB]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경상남도가 전임 도지사 시절 추진하던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 계획이 없다고 밝히자, 진주지역 시민단체 및 정당 지역위 27곳이 반발했다. 역사관은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바로 보고 일본정부의 진심 어린 사과를 촉구하며,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회복과 함께 다음 세대에 올바른 역사를 알려주는 중요한 공간이 될 것”인데, 건립계획이 중단됐다면서다. 이들은 경남도에 역사관 건립을 재차 요구했다.

경상남도 여성가족국은 앞선 5일 정례브리핑에서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시민단체 등이 같은 날 경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2차 용역에 문제가 있다는 취지의 기자회견을 한 직후다. 경남도는 이날 “2차 용역은 위안부 역사관 건립 타당성 용역이 아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자료 수집 및 피해자 주변인 구술채록을 위한 연구용역"이라며, 역사관 건립계획이 현재는 없다고 밝혔다.

경남도가 이 같은 입장을 밝힌 뒤 연일 논란이 일고 있다. 창원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연일 나오는 가운데, 12일 진주에서도 같은 취지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들은 이날 “경남도는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으로 역사적 책무를 다해야 한다”며 “경제적 타당성이 낮다는 이유로 역사관 건립을 없던 일로 하려는 건 역사인식이 없는 것”이라 지적했다. 경남도지사가 바뀐 지 1년여 만에 계획이 중단된 것도 문제 삼았다.

경상남도는 앞서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을 위한 1차 용역에서 타당성이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밝혔지만, 이들은 이 같은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1차 용역 최종보고서 167쪽에는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이) 경제성 부문에서는 타당성이 낮지만, 미래세대 교육적 효과, 여성인권·평등·평화의 가치실현을 위한 인문·사회학적 효과 등을 고려할 때 인문·사회적 타당성은 충분하다고 적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지금 이 순간도 일본은 일제강점의 역사와 강제동원, 일본군 ‘위안부’의 역사를 지우기 위해 끊임없이 역사 왜곡을 자행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오직 경제적 타당성이 낮다는 이유만으로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을 없던 일로 하려는 경상남도는 역사의 진실을 보존하고 전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과제이자 책무인지에 대한 인식 없음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재차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을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전옥희 진주여성회 대표는 이날 경남도는 ‘위안부’ 역사관 건립에 당장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상식적으로 역사관이나 박물관을 경제적 타당성만 보고 건립하지는 않는다”며 “조선 땅에서 일본군 ‘위안부’로 가장 많이 끌려간 지역이 경남이다. 지역 ‘위안부’ 신고자 중 살아계신 분이 한 분뿐인 상황에서, 역사를 기억하려면 역사관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남도가 역사 지우기에 앞장설 것이 아니라면 역사관 건립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남지역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사업은 2018년 경남지역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추진위원회가 결성되고,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역사관 건립을 공식화하면서 추진돼 왔다. 경남도는 2021년 5월과 2022년 10월 1~2차 용역을 공고해, 현재 2차 용역을 진행 중이다. 도는 앞선 5일 2차 용역은 자료 조사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지만, 용역 과업 지시서에는 “공립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 가능성 모색”이 목적 가운데 한 가지로 담겨있다. /단디뉴스

 

경남도가 지난해 10월 '나라장터'에 올린 2차 용역 과업지시서 중 일부
경남도가 지난해 10월 '나라장터'에 올린 2차 용역 과업지시서 중 일부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