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 의원들 “주민 동의 없이 추진 불가”
“주민 동의 받든지, 원점 재검토하라”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진주시의회 경제복지위원회 소속 의원 대다수가 “주민들이 반대하는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를 판문동에 고집할 이유는 없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24일 농축산과의 업무보고 자리에서다. 의원들은 “주민 동의 없이 지난해 통과시킨 용역비 예산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거나, “인근주민과 의원들도 반대하는데 판문동 부지를 왜 고집하냐”, “원점에서 예정부지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 등을 내놨다.

진주시는 지난해 판문동 491번지 일원, 2만㎡ 부지에 사업비 72억 원을 들여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를 건립했다고 밝혔지만, 인근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히고 있다. 이곳에는 반려동물지원센터와 동물보호센터가 건립된다. 논란의 중심에는 동물보호센터(=유기견보호소)가 있다. 시는 이곳 부지 가운데 2000㎡ 상당에 동물보호센터를 짓겠다는 입장이나, 인근 주민들은 예정부지가 민가로부터 200m 거리에 있다며 이를 반대하고 있다.

24일 열린 진주시의회 경제복지위원회에서 의원들은 다시 한 번 ‘선 주민 동의, 후 사업 진행’ 입장을 밝혔다. 특히 문제가 불거진 뒤에도 주민들의 입장이 바뀌지 않고 있다며, 다른 부지를 검토해야 할 때라는 주장이 이어졌다. 반려지원센터 건립사업은 공모사업에 선정됐지만, 동물보호센터 건립사업은 올해 공모사업에 응해야 한다는 점에 기초해, 공모에서 탈락하면 어떡할 것이냐는 질문도 이어졌다.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 건립 예정부지(파란색 동그라미)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 건립 예정부지(파란색 동그라미)

최민국 의원(국민의힘)은 이날 김선희 농축산과장에게 “그간 반대주민과의 소통을 요구해왔는데, 잘 안 된 것 같다. 상황이 이러하면 이제 다른 부지를 검토해야 한다”며 이에 대한 의견을 캐물었다. 김 과장은 “기존에 검토했던 다른 후보지도 다시 둘러봤지만, 간단한 일이 아니”라며 “예정부지가 주민 반대에 부딪혀 다른 곳으로 부지를 바꾸면, 그 지역 주민들도 반대를 하지 않겠냐”며 다른 부지를 찾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최 의원은 “(관할부서에서는) 재차 반대주민들과 협의 중이라는 데, 지난 1월 대전 현장답사 후 진주시가 반대주민 입장이 달라진 것처럼 보도자료를 내지 않았냐”며 이러한 점을 보면 “주민들을 설득하는 게 아니라, 한번 해보자는 건가 싶은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반려인이 아닌 반려동물을 위한 장소가 되려면, 반려동물이 뛰어 놀 수 있는 더 넓은 장소를 찾아야 한다”며 다른 부지를 찾을 것을 요구했다.

최호연 의원(국민의힘)도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 건립사업을 원점 재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주민반대가 거듭 이어지고 있는 점을 들어서다. 그는 “처음부터 새롭게 사업을 시작해보자. 이렇게 해서는 결론이 날 수 없다. 주민들과 다 같이 한 자리에 앉아 서로의 입장을 나눠보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 다른 부지를 찾아야 한다. 동물도 행복하고, 시민도 행복할 수 있어야 한다. 솔로몬의 지혜가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최지원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가장 중요한 게 주민과의 소통”이라며 “지난 1월 이후 주민들과 어떤 소통이 있었느냐”고 물었다. 김 과장은 “찾아가서 (주민들을) 뵙고 오는 것도 탐탁하게 생각하시지 않기 때문에 소통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최 의원은 이에 ”국도비 지원을 받겠다고 하는데, 지침에 보면 주민동의가 가장 중요하다고 전에 말하셨다“며 국도비 지원을 받기도 어려운 거 아니냐고 물었다. 김 과장은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신서경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해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 용역비 예산을 통과시켜주며, 주민 동의 없이는 예산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며 이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선 주민동의, 후 사업진행’이 경제복지위원회의 기존 입장임을 다시 강조한 셈이다. 윤성관 의원(더불어민주당/위원장)은 “주민이 반대하면 사업을 추진할 수 없다는 건 다목적문화센터 사례에서도 드러났다”며 담당부서에 더 많은 노력을 요구했다. /단디뉴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