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활동 인터넷 생중계 시스템 도입 무산, 시내버스 특위 구성 난항에 “시의회 문제 있다”

진주참여연대에 이어 진주의정모니터단과 정의당 진주시위원회도 진주시의회를 비판하고 나섰다. 시의회 의정활동 인터넷 생중계 시스템 도입이 무산되고, 시내버스 특위 구성 또한 난항을 겪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진주의정모니터단은 24일 성명서를 내고 진주시의회가 그동안 추진해온 의회 인터넷 생중계 시스템 도입을 백지화시킨 점을 문제 삼았다. 이들은 지난해 9월 진주의정모니터단의 공식 제안 후 인터넷 생중계 시스템 도입이 공론화됐고, 의회가 도입을 공식화했는데도 돌연 인터넷 생중계를 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했다.

특히 인터넷 생중계 시스템 도입 여부를 의원간담회에서 무기명 투표에 부친 점을 문제 삼았다. 시민을 대리하는 이들이 의회에 일어나는 일이나 자신들의 결정을 시민들에게 공개해야 함에도 무기명 투표의 뒤에 숨어 결정을 은폐한다는 이유에서다.

이들은 일부 의원들이 인터넷 생중계 시스템 도입 반대로 내세운 ‘예산 대비 효율성 부족’논리도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의회를 시민들에게 공개하는 건 당연한 일이고, 어떻게 더 낱낱이 공개해 시민들에게 편리를 제공해야 하는 게 정상인데도, 효율성을 내세우는 건 문제가 있다”고 했다.

이어 “경남에서도 양산, 김해 등 많은 지역이 생중계 서비스를 하고 있는 등 생중계 시스템 도입은 시대 흐름이자 추세”라고 설명하고 “진주시의회는 시민들을 무시하고 기만한 결정에 대해 사과하고 약속한 의회 생중계를 지금 당장 즉각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 진주시의회 본회의장(사진 = 단디뉴스DB)

정의당 진주시의회도 24일 시내버스 특위 구성을 촉구한다며 특위 구성을 망설이는 시의회를 비판하는 성명서를 냈다. 이들은 이달 초 진주시의회가 특위구성을 잠정적으로 약속했지만, 현재는 고공농성 중인 노동자 2명이 철탑에서 내려와야 특위를 구성한다는 입장이 제기돼 특위구성이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이를 문제 삼았다.

특히 이들은 “시민의 민의를 대변하고, 진주시를 견제·감시해야 할 진주시의회가 삼성교통 파업 초기부터 진주시민소통위원회에 본인들의 역할을 떠넘겼고, 지금은 고공농성 중인 노동자가 내려와야 시내버스 특위를 구성하겠다는 태도를 보인다”며 “이는 일종의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주시의회의 이러한 태도가 진주시민들에게 어떻게 비춰질지 스스로 생각해보길 바란다”며 “진주시의회는 시내버스 특위 구성을 서둘러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진주시의회는 지난 20일 의원 간담회를 열어 의회활동 인터넷 생중계 시스템 도입을 무산시켰다. 의원들은 표결로 이 같은 결정을 내렸으며, 표결 결과는 도입 찬성 9명, 도입 반대 11명이었다.

또한 시의회는 시내버스 정상화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못 한 상태이다. 20일 의원간담회에서 의원들은 ‘특위 구성이 먼저’ '철탑 농성 해제 후 특위 구성’으로 의견이 갈렸다.

특위구성 여부는 25일 본회의에서 결정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