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남강유등축제 유료화를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진주시민행동과 2018 희망진주 시민의 길은 21일 오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주시가 주장하는 축제 유료화 근거는 모두 허위사실임이 드러났다”며 “절대 다수 시민이 반대하는 가림막 설치와 전면 유료화 시행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진주시가 유료화 근거로 제시한 축제 일몰제 예산규모는 겨우 2억원에 불과하고 중앙정부에 질의한 결과 유등축제는 진주시의 주장과는 달리 보통교부세 교부 대상 자체가 아니었다"고 밝혔다.

▲ 진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21일 오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남강유등축제 유료화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

축제를 유료화한 이후 시민 반대에 더해 '경상남도의 무료화 권고', 시 의회의 ‘가림막 철폐와 부분유료화’ 권고 등이 있었지만 진주시는 축제일몰제와 보통교부세 패널티를 이유로 ‘전면 유료화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지금껏 견지해 왔다.

시민사회단체들는 ”유료화 이후 관광객이 줄고, 좋았던 진주 이미지까지 크게 훼손됐다“며 ”수익을 얼마나 남겼는지가 축제의 성공 잣대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진주정신과 문화가 어우러진 축제다운 축제를 해야만 더 많은 시민이 참여하는  행복한 축제가 될 수 있으며 따라서 축제 유료화는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는 게 시민사회단체의 입장이다. 

진주시민행동은 “앞으로 시민 목소리를 모을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준비하고 있다”며 “당장 이번 23일(토) 오후 시민피케팅 행사가 있다”고 밝혔다. '2018 희망진주 시민의 길'은 장기적으로 내년 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축제유료화에 대한 입장을 반드시 묻고, 평가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