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디뉴스=김순종 기자] 조선시대 영남 서부지역 군사행정의 거점시설이었던 중영이 복원된다. 진주시는 13일 진주성내 중영터 부근에서 착공식을 열어 총사업비 17억 원을 투입, 연면적 104.61㎡ 규모로 중영 복원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복원사업은 2023년 하반기 완료될 예정이다. 중영터는 진주성 공북문 안 오른쪽에 있다.

중영은 경상우병영의 참모장인 우후(병마절도사를 보좌하는 종3품의 무반 관직)의 근무공간으로, 임진왜란 직후(1603년) 경상우병영이 진주성에 설치됨에 따라 이곳에 자리 잡았다. 우후는 경상우병영의 2인자로, 병마절도사(조선시대 각 도의 육군을 지휘하던, 종 2품의 최고위 무반 관직) 다음으로 막중한 임무를 가졌었다.

 

[사진=단디뉴스 DB / 옛 중영터 모습]
[사진=단디뉴스 DB / 옛 중영터 모습]

조선후기 그려진 진주성도에 따르면 중영은 영남포정사와 공북문 사이에 장청(장교 근무지), 삼문(중영의 정문), 배리청(하급 아전 배리의 집무소), 망일헌(중영 북쪽 건물), 진무청 등의 부속건물과 함께 조성돼 있었다. 일제강점기에는 이 자리에 경무부(헌병대)와 세무서가 들어섰고, 1970년대까지 여러 차례 대형건물이 수개축(고쳐 쌓음)돼 왔다.

시는 2019년부터 2년간 진주성 내 중영 문헌 조사 및 시굴조사와 정밀조사를 진행했다. 2020년 6월 있었던 발굴조사 용역 결과 발표회에서는 중영 건물터와 진무청 건물 초석(주춧돌)이 발견됐다는 보고가 있었다. 특히 진주성도에 그려진 중영 일원 서쪽과 남쪽 벼랑지형, 중영터의 측구(건물 옆 배수로) 등이 발견돼 복원 사업에 힘이 실렸다.

시는 2021년 중영 복원을 위한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해, 2021년 11월 문화재청으로부터 현상변경 허가를 받았다. 2022년 들어서는 문화재청과 세 차례 자문회의를 거쳐, 지난 10월 복원작업을 위한 최종승인을 받았다. 시 관계자는 “중영복원으로 진주성의 옛 모습을 되찾아, 역사문화도시 진주의 위상을 세울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