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시장 “인맥 관계 복잡한 역사도시 진주, 집단감염에 취약”
정인후 의원 “경주는 그렇지 않다. 느슨한 진주시 행정 탓”
서은애-조 시장, 남강변 다목적문화센터 건립 사업 논쟁 이어가

정인후 의원(민주당)이 14일 시정질문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 진주시의회 생중계 방송 갈무리]
정인후 의원(민주당)이 14일 시정질문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 진주시의회 생중계 방송 갈무리]

[단디뉴스=이은상 기자] 14229회 진주시의회 2차 본회의가 열린 가운데, 정인후(민주당) 의원은 시정질문에 나서 진주에서 코로나19가 폭증한 원인은 무엇인지, 진주시의 추가 재난지원금 지급 계획은 있는지에 대해 질의했다. 이날 서은애 의원(민주당)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남강변 다목적문화센터 건립의 필요성과 절차적 정당성에 관한 질의를 이어갔다.

정인후 의원은 진주에서 목욕탕 발 집단감염 등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수차례 발생해 시민들이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하고, “진주에서 코로나19가 폭증하고 있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캐물었다. 조규일 진주 시장은 천년역사도시 진주는 인맥 관계가 복잡해 감염증 예방에 취약한 편이라고 답했다.

이에 정 의원은 천년역사도시 경주는 그렇지 않다며 반박했다. “진주시(인구 347000여 명)의 코로나19 누적확진자 수는 1232명으로, 경주시(인구 252800여 명)의 누적확진자 수 359명에 비해 인구대비 코로나 확진자 수가 월등히 많다"는 것. 그러면서 그는 방역실패의 원인은 시민들의 방역수칙 위반이 아닌, 시의 느슨한 행정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감염증 예방을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조 시장은 질병관리청 주관 컨설팅에서 진주는 복잡한 인맥 관계를 토대로 지역민 간 교류의 범위가 넓은 지역적 특색으로 인해 감염증 예방에 취약한 편이라는 의견이 언급된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420일 첫 확진자가 나온 통영 식품공장 관련 집단감염 발생 사례를 그 예로 들었다.

그는 통역 식품공장 관련 누적 확진자 38명 가운데, 통영시민은 단 한명도 나오지 않았다. 공장 직원 170여 명 가운데 진주시민은 50~60명에 불과하지만, 이처럼 많은 확진자가 나올 수 있었던 이유는 정이 많은 진주의 문화에서 비롯됐다. 진주 시민들은 통영시민들과 달리, 점심 식사 이후에도 삼삼오오 모여 차를 마셨다는 사실이 확인돼 이 같은 결과와 맥락을 같이한다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시의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 계획이 있는지도 물었다. 이에 조 시장은 5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될 계획이다. 그 이후의 재난지원금 지급은 정부 정책과 시의 재정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할 것이다. 아울러 절반가량 남아 있는 재정안정화 기금 사용은 코로나19 종식 이후, 남부내륙철도 사업 추진에 따른 도로와 공원 조성 등 관련 기반시설 확충에 우선순위를 둬야할 것이라고 답했다.

 

서은애 의원(민주당)이 14일 시정질문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 진주시의회 생중계 방송 갈무리]
서은애 의원(민주당)이 14일 시정질문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 진주시의회 생중계 방송 갈무리]

서은애 의원(민주당)과 조규일 진주시장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남강변 다목적문화센터 건립 사업 추진을 두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사업 추진의 필요성과 절차적 정당성을 두고서다. 이날 서 의원은 센터 건립의 필요성이 부족하며, 절차적 정당성도 확보하지 못해 사업추진을 전면 재검토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조 시장은 그간 충분한 검토과정을 거친 사안으로, 원안대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서 의원은 이미 진주에는 경남문화예술회관 등 많은 공연장이 있다. 많은 예산을 들여 중·소공연장을 추가로 설립하는 것에 의문이 제기되며, 센터가 들어서더라도 옛것을 보존하고 있는 망경동 지역의 특색과도 맞지 않다지난해 열린 강남지구 도시재생 사업 공청회 등에서 센터 건립에 관한 사안이 일부 언급됐더라도, 지역주민 대다수는 사실상 지난 11일 열린 주민설명회에서 이와 관련된 내용을 처음 인지한 상황이다. 현재 지역주민 대다수는 사업 추진에 반대 입장을 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 시장은 이 같은 주장을 반박했다. 그는 경남문화예술회관은 도의 소유이다. 경남도 내에서 시립 문화예술회관이 없는 곳은 진주가 유일하다. 이 같은 이유로 그간 활동 공간 부족에 어려움을 겪어온 지역의 문화예술인들이 중·소형 공연장 건립을 꾸준하게 요구해왔다해당 사업은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충분한 검토과정을 거친 지역의 숙원사업인 만큼 의견수렴과정을 더 거쳐 사업을 추진하겠다. 필요하다면 (지역 주민을 위한) 이주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