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의안 채택 후 기자회견 열어

진주시의회 의원들이 '남강본류 방류량 증대 절대불가' 결의안을 채택하고,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진주시의회 의원들이 '남강본류 방류량 증대 절대불가' 결의안을 채택하고,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진주시의회는 수자원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과 관련해 '남강본류 방면 방류량 절대불가' 결의안을 채택했다. 23일 열린 227회 진주시의회(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다. 이들은 본회의가 끝난 직후 시의회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결의안 채택 배경과 이유를 설명했다.

수자원공사는 최근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 사업기본계획안을 통해 남강본류 방향과 사천만 방향(가화천)의 초당 최대 방류량을 각각 1000톤에서 2000톤으로, 6000톤에서 12000톤으로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진주시와 일부 시민들이 이에 반대하는 상황에서 진주시의회도 반대 목소리에 힘을 실은 셈이다.

진주시의원들은 이날 이상기후로 집중호우, 태풍 상륙 등이 잦아 남강본류 유역 주민들의 안전이 위태로운 상황임에도, 수자원공사는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 사업이라는 명목으로 남강본류 방면에 터널형 방수로를 신설, 초당 최대 방류량을 1000톤에서 2000톤으로 늘리려 한다며 주민안전을 위해서라도 이 계획은 불가하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남강댐 방류량 증대 계획안이 원안대로 추진되면, 남강댐은 남강유역 홍수차단이라는 당초의 건립 목적을 상실할 뿐만 아니라 남강유역의 진주, 의령, 함안, 창녕, 밀양 등 106만 시민의 생명과 재산이 송두리째 위협당하고, 물 폭탄을 머리에 이고 있는 위태로운 형국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남강 유역 주민의 생명과 재산에 대한 안전을 보장하지 않는 방류량 증대에 절대 반대 기계적 방류비율(남강:가화천 방면 = 1:6) 철회와 사업 전면 재검토 한국개발연구원, 경상남도 발전연구원의 연구용역 결과에 따른 현실적이고 합리적 대안 마련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