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학 총장선출 방식, 교명선정 등에도 논란 이어져

▲ 경상대와 경남과기대간 통합 방식이 1대1 통합에서 흡수통합으로 변경된다는 내용이 발표된 가운데, 경남과기대 일부 구성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대학 측은 간담회에 참가한 학생과 기자 등에게 퇴정명령을 내리는 등 소동도 발생했다.

[단디뉴스=이은상 기자] 경상대와 경남과기대 간 통합방식이 당초 1대1 통합에서 흡수통합 형태로 변경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1일 양 대학 총장은 “통합대학은 경상대, 통합되는 대학은 경남과기대로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이면 협약을 맺었다. 양 대학은 15일 경남과기대에서 통합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방식의 통합 추진을 공식화했다. 양 대학은 학내 구성원의 의견조사를 다시 거쳐 교육부에 통합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양 대학 총장간의 협약 내용은 △통합대학의 교명은 경상국립대학교 △통합대학은 경상대, 통합되는 대학은 경남과기대 △칠암캠퍼스(현 경남과기대)에 통합대학의 부총장과 본부를 두며, 부총장은 경남과기대 구성원의 추천인을 임명한다 △유사·중복학과는 통합을 원칙으로 하며, 통합 후 상호 협의 하에 해당 학과 인프라를 구축해 2024년 2월까지 개편한다 등 9가지 사안이다.

합의 내용대로 통합이 진행된다면, 경상대가 유리한 위치에서 통합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7월 새로 취임한 권순기 총장도 직을 그대로 유지하게 된다. 경상대는 이 같은 결정을 두고 별도의 여론조사를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반면 경남과기대는 경상대에 흡수돼, 대학 구성원들은 통합과정에서 유사·중복학과 존치와 교직원 신분 보장 문제 등에 피해를 입을 것을 우려하고 있다. 경남과기대는 오는 16일과 17일 통합의견조사를 다시 거치기로 했다.

경남과기대 학내 최고 심의기구인 대학평의원회는 “양 대학 총장의 독단적 결정으로 통합 원칙이 변경된 만큼 기존의 1대1 통합 원칙을 고수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양 대학이 합의한 ‘대학통합 세부실행계획서’에 따르면, 당초 계획은 두 대학을 모두 폐지하고 새로운 대학을 설립하는 1대1 방식의 통합형태”라는 것. 김성호 경남과기대 대학평의원회 의장은 “통합 변경 추진과정에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됐다. 새로운 방식으로 통합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양 대학 구성원들의 합의가 선행돼야한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통합대학의 교명선정에 대한 논란도 일었다. 최규옥 경남과기대 교수가 “경상국립대라는 명칭은 이미 교육부로부터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지 않았냐”고 묻자, 김남경 경남과기대 총장은 “이 문제로 교육부를 직접 방문했고, 교육부 관계자로부터 양 대학이 합의한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구두 상의 답변을 받았다”고 답했다.

 

▲ 경상대-경남과기대 통합 추진 간담회.

통합대학의 총장선출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흡수 통합이 진행되면, 경상대 총장이 통합대학의 총장을, 경남과기대 총장이 통합대학의 부총장을 맡게 돼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것. 1대1 통합을 추진할 경우 통합대학의 총장을 새로 선출해야 하는데, 이 경우 교육공무원법에 따라 권순기 경상대 총장은 통합대학의 총장으로 부임할 수 없는 걸로 풀이된다.

교육공무원법 제47조에 따르면, 교육공무원의 정년은 만65세로 규정되어 있다. 경상대 총장임용후보자 선정에 관한 규정에서는 총장임기 만료 다음날부터 4년 이내 정년에 달하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통합대학이 출범하는 2021년 3월, 권총장은 만62세로 임기 내 정년을 넘어서게 돼 통합대학의 총장에 부임할 수 없다는 해석이 나온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