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심사 집계표와 최종 집계표에 든 1차 서류심사 점수 달라

▲ 2019년 진주성 사적지 공무직 선발 점수 최종 집계 및 결과. 빨간색으로 쓰여진 점수는 1차 서류심사 집계 및 결과표의 점수이다. 최종 집계표와 서류심사 집계표에 든 응시자들의 서류점수가 서로 다르다.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진주시 공무직 공무원 특혜채용 의혹을 조사하라는 목소리가 또 한 번 나왔다. 진주참여연대에서다. 참여연대는 15일 기자회견에 나서 2019년 진주성 사적지 공무직 공무원(매표원) 선발 과정에서 서류점수 집계표와 최종점수 집계표에 든 응시자의 서류점수가 판이하게 달랐다고 지적하고 “이런 오류들을 볼 때 채용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심사표의 오류는 명확하게 확인됐다. 7번 응시자의 경우 1차 서류심사표에서 서류점수 18점을 받은 것으로 기재돼 있지만, 최종심사표에는 서류점수 13점을 받은 것으로 명시돼 있다. 서류심사를 통과해 면접에 오른 11명 가운데 8명의 심사표에서 이 같은 오류는 나타났다. 다만 오류를 바로잡더라도 1순위로 채용된 응시자 명단은 바뀌지 않는다. 채용되지 않은 2순위 응시자 명단은 바뀌었다.

진주성 관리사업소 측은 이 문제에 “당시 응시자들이 서류를 접수하면 응시번호를 부여했는데, 면접 때는 이 응시번호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별도의 면접번호를 줬다. 응시번호를 면접에서도 사용하면 면접관들이 누가 누구인지 알아볼 수 있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서류점수 오류는 정리과정에서 응시번호와 면접번호를 제대로 구분하지 못해 일어난 것인데, 이 때문에 합격자가 바뀌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 공무직 특혜채용 의혹을 조사하라며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진주참여연대

진주참여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진주시 공무원 특혜 채용 의혹을 조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진주시민행동에 이어 시민단체로서는 두 번째 기자회견이다. 이들은 “진주시는 ‘채용과정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고 직무관련자(A국장)가 사적 이해관계 신고 의무를 알지는 못했다’고 주장했지만, 이것만으로 의혹은 풀리지 않는다”며 공직사회의 공정성, 신뢰회복을 위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아울러 “(이제까지의) 몇 가지 정황을 살펴볼 때 이번 채용비리 의혹은 꼬리자르기로 끝나서는 안 되는 일”이라며 “최종 결재권자(인사권자)는 진주시장이니 만큼, 시장의 책임이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시장이 책임감을 느낀다면 적극적으로 채용비리 의혹을 밝히는데 협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비리관련 사실을 확인할 수 없다면 경찰, 검찰 등 사법기관에 고발해 사실을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말미에 진주시에 다음 3가지를 요구했다. △특혜채용 의혹 관련 자료를 전면 공개할 것 △진주시의회는 행정사무조사권을 발동할 것 △진주시장은 의혹에 사과하고, 시의회 조사에 임할 것 등이다. 한편 공무직 채용비리 의혹을 받은 A 전 국장의 자녀 2명(진주성 사적지 공무직 공무원, 청원경찰)은 논란이 일자 9월 초 자진 사직했다.

류재수 의원이 공개한 2019년 진주성 사적지 공무직 공무원 응시자 점수표를 보면 당시 선발된 B씨는 서류심사에서 공동 9위를 기록하다 면접심사에서 압도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아 종합 1위로 채용됐다. 면접심사에서 그는 5명의 면접위원 모두로부터 최고점을 받았으며, 11명의 면접심사 응시자 중 유일하게 면접위원(2명)으로부터 만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