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과기대 교수회-총장 1년 넘게 갈등

매일 오후 5시 30분. 경남과학기술대학교(총장 권진택) 정문에는 1인 시위를 하는 사람이 나타난다.

피켓에는 ‘권진택 총장은 법령과 학칙을 준수하고 공약사항들을 실천하라’, ‘학칙과 규정을 마음대로 개정하며 교수들을 징계하는 권진택 총장은 퇴진하라’ 등의 문구가 적혀있다.

이런 피켓을 들고 매일 50분씩 1인 시위를 하는 사람들은 경남과기대 교수회(의장 김형갑)에 소속된 교수들. 지난 4월 16일부터 시작된 시위는 3달째가 되어 간다. 6월 22일부터는 학과 단위로 돌아가며 시위에 나서고 있다.

교수들은 권진택 총장이 대학을 독선적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시위에 나섰다고 주장한다.

교수회가 주장하는 총장 퇴진 사유는 여러 가지다. 교수들의 재임용과 승진거부(외국인 교수 재임용 거부, 인사위원 등의 이유로 부교수에서 교수 승진 거부 2명)를 비롯해 편파적 학과 신설과 교수회 임원에 대한 고소와 인사위원의 징계, 교수회에 대한 예산지원 중단, 인사위원회의 동의와 정년보장심의위원회를 통과한 교원에 대한 승진임용 번복, 인사위원회 동의를 받지 못한 임용 등이다.

교수회는 권 총장이 취임한 후 글로벌무역통상학과를 신설하는 과정에서 신규 교원 채용과 학과 구조조정에 따른 교수 인사발령 등을 인사위원회 결정을 무시한 채 단행했다고 지적했다.

교수회의 반발에 권 총장은 교육부에 인사위원들의 징계를 요구했고 실제 6명이 견책 처분을 받았다.

이석영(영어학과 교수) 교수회 부의장은 “한 여교수(부교수)는 9명의 교수승진 대상자 가운데 심사에서 1위 점수를 받았지만 인사위원이라는 이유로 징계를 받아 승진에서 탈락했다”며 “권 총장의 부당한 징계요구로 교수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징계를 받은 인사위원들은 개인비리가 아니다”며 “특히 권 총장은 교수회 전임 의장단 3명을 고소하기도 했는데 동료교수를 고소하고 징계를 요구하는 행위는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고소 사건은 기각됐고 6명의 교수에 대한 징계 처분은 교수회가 행정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최진상(식품과학과 교수) 교수회 사무국장은 “교수들이 석달 가까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는데도 총장은 어떠한 접촉이나 대화 제의도 거부하고 있다”며 “신분상의 위험 때문에 나서지 못할 뿐 대다수의 교수들이 같은 인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대학본부는 교수회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설명자료를 통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외국인 교수 재임용 거부’ 주장에 대해 대학본부는 “당사자의 연구실적 미흡으로 재임용에서 탈락된 사항으로 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서 최종 기각 처리됐다”고 밝혔다.

‘교수 승진 거부’ 주장에 대해서는 “해당 교수가 교육부에서 징계(견책) 의결되었고 교원소청심사위에서 기각 처리됐다”며 “이를 근거로 승진에서 제외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편파적 학과 신설, 교수회 임원에 대한 고소와 인사위원 징계, 인사위원회 동의를 받지 못한 임용’등의 주장에 “교수회의 일방적인 주장으로 교육부 감사에서 적정하게 처리된 행정행위로 판명됐고 또한 교수회가 학칙 및 교원 등 인사에 관한 규정 개정 무효소송을 제기했지만 법원이 총장의 재량권이라는 이유로 기각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총장은 지난 4월 초 교수회 측과 ‘대학정상화 회복 및 현안 설명회’개최를 합의했지만 교수회 측에서 불참해 성사되지 못했고 4월 20일 ‘대학 현안에 대한 총장과의 대화’에도 불참했다”고 반박했다.

이처럼 갈등 해결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교수회는 7월 말까지는 1인 시위를 계속한다는 입장이다. 총장과의 대화가 단절된 상황에서 조만간 내부 논의를 거쳐 향후 대응 방안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석영 부의장은 “교수회는 총장의 권한을 견제하는 역할도 있다”며 “대학본부의 주장대로 교육부의 결정과 법원의 판결이 나왔지만 이는 형식논리인데 이를 근거로 대학의 민주적 운영이 가로막혀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김형갑 교수회 의장은 “총장과 교수들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데 이런 갈등의 골은 빠른 시일 내에 메우는 것이 당사자들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를 위해 소망스러운 일일 것”이라며 “우리의 주장이 다중에게 전달돼 보다 넓은 중지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