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피는 나무 16종에 관한 종합 백과사전, 향후 시리즈물 2편 더 발간 예정

경상대학교에서 조경학을 가르치는 ‘꽃나무 스토리텔러’ 강철기 교수(농업생명과학대 환경산림과학부)가 ‘꽃보다 꽃나무, 조경수를 만나다(경상대출판부, 326쪽, 3만원)’라는 책을 펴냈다. 이 책은 국내외 조경수를 총망라할 ‘조경수를 만나다’ 시리즈 3편 중 첫 번째 책으로, 꽃 피는 나무 16종에 관한 종합 백과사전이다.

 

▲ 강철기 경상대 교수와 그의 저서 '꽃보다 꽃나무, 조경수를 만나다'

책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 피는 나무 16종을 450장에 달하는 생동감 넘치는 사진으로 보여준다. 꽃 피는 시기에 따른 국내외 식재 사례, 꽃 이름 유래, 역사에 기록된 꽃, 꽃 관련 국내외 전설, 모양이 유사한 꽃과 성질이 비슷한 나무둘, 꽃나무 군락지 정보까지 더했다. 식물학 책이지만 신화, 한시, 추억담 등을 더해 에세이처럼 읽히도록 했다.

책은 우리 주변 혹은 정원에 심으면 좋을 꽃나무를 소개한다. 꽃나무의 꽃말과 의미를 인문학적 통찰을 더해 썼고, 꽃나무들의 모양과 특성, 꽃 피는 시기, 식재 방법 등을 연결 지어 설명했다. 이를 통해 이름 모르고 지나쳤던 우리 주변의 꽃나무가 내 생활 속으로 들어올 수 있게끔 했다.

강철기 교수는 앞으로 나올 두 권의 ‘조경수를 만나다’ 시리즈를 통해 우리 주변의 꽃나무 중 조경수로서 가치 있는 꽃나무를 엄선해 인문학적 관점과 실용적 측면을 두루 다룰 예정이다. 한편 강 교수는 서울대 조경학과를 졸업하고 순천대학교 조경학과를 거쳐 경상대에 부임했다. 주 전공은 조경계획과 설계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