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프로젝트 - 1집 발매 기념 단독 공연

지난 6월 14일, 진주 호탄동에서 <우주인프로젝트> 밴드의 세 번째 단독 공연이 열렸다. 올해 2월, 1집 앨범 <우주인프로젝트 (E.T. Project) From 61Cyg>를 발표하고 진주에서 세 차례 단독 공연을 펼친 싱어송라이터 서웅교 씨를 만나 본다.

<1> 개인적으로 지난 망경동, 동성동 공연과 이번 호탄동 공연까지 모두 관람을 했고, 앨범까지 구입해서 들었는데, 아직도 다소 어렵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번 앨범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 주세요.

- (서웅교) 제가 공연에서 늘 말씀드렸듯이 ‘지구인도 우주인’입니다. 지구는 우주 안에 있으니까요.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처음에 이 앨범을 기획했을 때는 시간의 흐름에 맞춰 61Cyg라는 별에서 온 ‘우주인’과의 ‘만남부터 이별까지’를 이야기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앨범을 만드는 과정에 여러 가지 이유로 전체적인 주제 의식이 많이 희석되었어요. 하지만 '공간', '4차원' 등 기본적으로 우주에 관련된 이야기를 놓치진 않았습니다. 일렉트로닉을 바탕으로 어쿠스틱, 팝, 얼터너티브 등의 장르를 골고루 담아 봤습니다.

<2> 어떤 계기로 음악을 시작했고, 이런 콘셉트의 음반을 어떻게 만드셨는지 궁금합니다.

- (서웅교) 어린 시절부터 가요나 팝 등 다양한 음악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특히 배철수 씨가 진행하는 라디오 음악 방송을 자주 들으며 음악에 대한 열정을 키웠습니다. 그러다 2005년에 처음 미디 음악을 접하였고, 2011년에 어쿠스틱 기타를 잡았어요. 기타를 잡은 지 얼마 되진 않았지만, 좋아하는 몇 곡 정도는 공연에서 연주하곤 합니다. 2011년 3월부터 1집 <From 61Cyg> 앨범 작업을 시작했는데 작곡, 작사, 노래, 프로듀싱, 믹싱, 마스터링까지 거의 대부분을 집에서 혼자 작업했습니다. 물론 여러 지인들의 조언과 보이지 않는 도움이 있었습니다. 공연마다 조명과 음향을 맡아주고 계신 구채민 씨도 그 중 한 분입니다.

<3> 타이틀 곡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궁금합니다. 곡 소개 좀 해주세요.

- (서웅교) <어떡하니, 나>라는 첫 타이틀 곡은 대중성을 생각한 노래입니다. 쉽고 간결한 멜로디로 따라 부르기 쉬운 곡이죠. 하지만 멜로디에 비해 리듬이 어려워서 공연마다 기타를 연주해 주고 계신 손정일 씨가 가장 힘들다고 말하는 곡이기도 합니다. <Happy>라는 곡은 우리 모두가 행복해지면 좋겠다는 바람을 담아서 만든 곡입니다. 개인적으로 주위에 안 좋은 일들이 많아서 힘든 상황입니다. 가족 중에 아픈 사람도 있고, 경제적인 문제도 심각합니다. 그리고 우리 사회로 범위를 넓혀서 생각해보면 더욱 암울합니다. ‘세월호 사건’, ‘메르스 사태’ 등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비정상이 정상이 되어버린 현실’이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세계적으로 보아도 종교나 이념 같은 문제들로 지금 이 순간에도 전쟁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나치에 의해 핍박받던 유대인들이 지금은 오히려 가해자가 되어 팔레스타인의 무고한 생명들을 해하고 있습니다. 현실 세계는 너무나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고, 믿음에 따라 옳다고 생각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의 행복이 실현될 가능성이 별로 없다는 것을 압니다. 그러나 각자 행복해지려는 노력을 하고, 공동선(共同善)을 위해 서로 노력을 하고, 그런 마음들로 조금씩 모두가 바뀐다면 ‘행복한 지구’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만들어 본 곡입니다.

<4>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말씀해 주세요.

- (서웅교) 사실 앨범 발표 후 공연을 할 생각은 없었는데, 주변 분들의 도움으로 세 차례나 공연을 했습니다. 다음 앨범 구상이나, 다음 공연은 조금 쉬면서 계획해 볼 생각입니다.

<Happy> 가사 전문

살아오며 느끼곤 했었지
지구에는 많은 어둠이 존재해
나 혼자만의 힘으론 물리치기 힘들었지
바뀌기를 간절히 원했지
세상 사람 쉽게 변하지 않아
파도에 떠밀리듯 위태로운 나를 봤어
단순히 생각해
스스로를 위해 살겠다고 해도 그리 쉽진 않아
늦었다고 생각만 했었지
아무것도 늦은 건 하나 없어
생각한 대로 모두 시작하면 그게 다야
이상주의 현실과는 달라도 세상 사람 모두가 비판해도
하루에 하나둘씩 바꿔 가면 현실이 돼
세상에 쓸려도 모두가 욕해도
모든 것의 짐은 스스로 지는 거야
행복한 꿈을 꾸었지
아무도 넘보지 못할 행복한 꿈을
I want a happy Earth
Oh~ I hope you have a happy dream
마음에 온 평화를 느껴봐
좋은 마음 모두에게 번져 가
행복을 위한 꿈들 펼쳐내면 평화는 와
모든 일의 평화는 꿈꾸는 자의 것
꿈꾼다는 것은 내게 가장 즐거운 일
행복한 꿈을 꾸었지
아무도 넘보지 못할 행복한 꿈을
I want a happy Earth
Oh~ I hope you have a happy dream

<우주인프로젝트> 영상을 더 보시려면 아래 주소를 클릭하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gMCJIX7Wywu_Sp2yp4dJMA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