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신고접수센터 운영, 세제혜택, 부품소재기업 간담회 추진 계획 밝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기업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 가운데 진주시는 지난 5일 관내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나섰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이날 오전 11시 시청 상황실에서 진주상공회의소, 진주시수출기업협의회, 농산물수출관련업체 등과 대책회의를 갖고 수출입관련 업체들의 어려움을 전해 들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기업가들은 입을 모아 어려움을 토로했다. A업체 대표는 “지금 당장 기업들이 받는 문제는 크지 않다”면서도 “장기화될 경우를 대비해 일본으로부터 수입하는 제품의 대체품목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B업체 대표는 “정부와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일감을 줘 중소기업을 육성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일본자금이 투자된 C업체 대표는 “올 초부터 일본현지에서 한국을 향한 규제가 예정돼 있었다고 하는데 정부 대책이 미온적이었던 것 같다. 일본 수입부품이 미국, 독일시장에서 요구하는 수출품 세부품목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아 기존에 확보한 판로를 잃게 될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 지난 5일 진주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지역 기업체들과의 간담회

진주시는 기업가들의 어려움에 수출규제 피해 최소화를 위한 단기대책과 중기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단기적으로 일본수출규제관련 피해신고접수센터를 운영하고, 피해기업의 경영안정자금 이자차액보전 지원 기간을 연장키로 했다. 또한 직접 피해를 입은 기업에는 각종 세제혜택을 지원하고, 관내 부품소재기업을 대상으로 순회간담회를 열기로 했다.

장기적으로는 일본수출규제관련 T/F팀을 꾸려 직접적인 피해뿐 아니라 간접적인 피해까지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기업의 부품 국산화, 제품고급화, 기술고도화도 도모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내년부터 기업의 기술개발 인증수수료를 기업당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강소특구지역에서 R&D(연구개발)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일본소재 부품을 대체할 기업들을 육성하도록 하겠다”며 “지역에 필요한 R&D(연구개발)사업은 전액 시비로 진행된다 하더라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본 수출규제로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는 부분에는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