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 존중 받아야 부강한 진주, 골고루 잘사는 진주될 것"

“노동이 존중받는 진주시가 돼야 조 시장이 강조하는 부강한 진주, 골고루 잘 사는 진주가 될 수 있다.” 민주노총 진주지역지부는 21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히고 ‘노동이 존중받는 진주시를 위한 정책 13가지’를 진주시에 제안했다.

 

▲ 민주노총 진주지역지부는 21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이 존중받는 진주시를 위한 정책 13가지’를 진주시에 제안했다.

이들은 먼저 민간위탁 청소 업무를 진주시 직영으로 전환할 것을 요구했다. 진주시는 현재 진주환경, 경남환경, 현대환경, 이엔에프 등 4개사에 가로청소, 음식물류 폐기물 수집 운반, 재활용품 수집 운반 업무를 맡기고 있다. 이에 이들은 민간위탁 청소 업무를 진주시 직영으로 바꿔 예산을 절감하고, 직영과 민간위탁 근로자간 임금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설관리공단을 설립해 노동자들을 정규직화하길 바랐다.

이들은 기간제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범위를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진주시는 작년 7월20일 중앙정부가 내린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총 11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지만 2개 업무 80명은 전환 보류, 5백89명은 전환 제외를 결정한 상황이다. 이에 이들은 정규직 전환에서 제외된 5백89명에 대해 누락 여부를 정밀 검토하는 한편 정규직 전환이 보류된 80명의 노동자에 대해서도 정규직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시내버스 노동자 근무조건 개선을 위해 표준운송원가를 재산정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진주시내버스 업체들은 낮은 운송원가로 인해 승무원에게 2018년 최저임금(시급 7천530원)을 지급하지 못하고 있다”며 올해 운송원가 재산정 및 내년 운송원가 산정시 최저임금법 및 근로기준법 개정을 적극 반영해 표준운송원가를 재산정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버스 운수종사자에 대한 건강관리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2014년 시내버스 운전기사가 출근길 심근경색으로 사망했다”며 “1일 12~13시간에 달하는 근로시간, 휴식이 부족한 근로환경 등이 문제가 되고 있는 만큼 운전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건강 상담 및 업무상 질병 예방관리 사업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생활임금제 도입 및 생활임금조례 제정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현재 서울시는 24곳 자치구, 경기도는 30곳의 자치구등에서 생활임금제를 도입했다”며 “진주시도 생활임금조례 제정을 통해 생활임금제를 도입하고 공공부문 노동자의 노동의욕 향상, 생산선 향상을 제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 ‘노동이 존중받는 진주시를 위한 정책 13가지’를 진주시에 제안하고 있는 민주노총 진주지역지부원들

이들은 이외에도 △ 노동복지회관 건립 및 노동복지예산 확충 △ 건설기계 임금체불방지 및 노관협의체 구성 △ 진주시 청소년노동인권보호및증진조례 제정 △ 진주시 비정규직근로자권리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성실 이행 △ 노사민정협의회 설치 및 운영조례 제정 △ 노정교섭 정례화 △ 진주의료원 폐업으로 인한 상처 치유 및 서부경남공공병원설립 지원 △ 진주시교육경비보조금 증액 및 교육보조사업방식 개선 등의 정책을 제안했다.

이들은 “진주시에 제안하는 13가지 제안이 무리한 제안이 아니며 모두 받아들여져도 문제될 게 없다고 본다”며 “조규일 진주시장이 시청사를 개방하고 시민과의 데이트 등 소통을 강조하는 시정을 펼치고 있는 만큼 여기에 대해서도 좋은 답변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들은 앞서 지난 7월 경 이날 발표한 정책 13가지를 진주시 담당부서에 전달했으며 향후 조규일 시장과의 면담을 통해 정책 실현 방안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