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 활성화 등 추가 대책 필요해

경남도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힘겨움을 호소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카드 결제 수수료가 없고, 소비자에게 40%의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하는 ‘제로페이’를 내년 1월 도입할 계획이다. 이에 일부 소상공인들은 카드 수수료가 없는 ‘제로페이’ 도입에 환영한다면서도 “제로페이를 사람들이 얼마나 사용할지 알 수 없다.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을 주려면 지역화폐 발행 등 다른 대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5일 경남도는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지하 2층 국제회의장에서 중소기업벤처부 등과 제로페이 도입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경남도를 비롯한 서울, 부산 등 지자체와 정부부처,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코 등 5개 민간 플랫폼사업자, NH농협은행 등 11개 시중은행과 소상공인연합회 및 금융소비자연맹 등 29개 기관 및 단체가 참여했다.

협약에 따르면 중소기업벤처부와 경남도 등은 ‘제로페이’ 활성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참여기업과 은행은 가맹점에 결제수수료 우대혜택을 제공하며, 판매자와 소비자 단체는 제로페이 서비스 이용에 적극 참여한다. 특히 경남도는 제로페이의 조속한 확산을 위해 도내 공공시설 이용할인, 지역상품권과의 연계, 각종 포인트 통합 활용 등의 지원 방안을 적극 마련할 계획이다.

 

이 같은 소식에 진주지역 소상공인들은 환영의 뜻을 내비치면서도 제로페이가 얼마나 활성화될 수 있을지 의문을 표했다. 일부 소상공인은 제로페이 추진과 함께 지역화폐 활성화 정책 등 추가 대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좀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주 성북동에서 김밥집을 운영하는 임경섭(40) 씨는 “보통 체크카드는 1.4~1.7%, 신용카드는 2% 정도 수수료를 떼간다. 수수료가 없어지면 모든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면서도 “다만 제로페이가 얼마나 활용될 지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카카오뱅크가 등장했을 때 획기적이라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지만 시들해졌다. 기존에 카드를 사용하던 사람들이 제로페이를 얼마나 사용할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주지역만 보면 공무원 등이 주요 고객인데 그들의 수당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면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추가적인 대책이 요구된다는 주장이다.

진주 장대동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이환영(38) 씨도 입장이 크게 다르지 않다. 그는 “편의점 한 달 매출이 보통 4천만 원이고, 이 가운데 순수익은 10%도 되지 않는다. 카드 수수료 2%를 내지 않는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도 “제로페이 활용도가 얼마나 될지 의문”이라며 “삼성페이와 비슷한 형태일 것 같은데 삼성페이를 사용하는 손님도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제로페이는 김경수 지사의 공약사항인 ‘경남페이’를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생존의 기로에 서 있는 소상공인 지원대책의 일환이다. 제로페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관련 앱을 실행해 판매자의 QR코드를 찍고 결제금액을 입력한 뒤 전송하거나, 판매자가 매장 내 결제 단말기에 있는 QR리더기로 소비자 스마트폰 앱의 QR코드를 찍으면 된다.

경남도는 연내 ‘제로페이’ 시범운영에 들어가 내년 1월부터 이를 본격 시행할 계획이다. 정부는 2020년부터 ‘제로페이’를 전국에 도입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