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자 기리는 '추모비'나 '화해' 상징 조형물이어야"

조규일 시장 임기 1호 용역 ‘참전기념탑 건립’

남북 평화의 시대에 참전기념탑은 ‘어불성설’

희생자 기리는 추모비 형태나 ‘화해’ 상징하는 조형물이어야

진주시가 6.25전쟁 및 월남전 참전기념탑을 건립키로 해 시민사회의 갑론을박이 일고 있다. 타 시군도 있으니 진주도 있어야 한다는 주장과 예전에는 몰라도 남북간 화해 협력시기에 참전기념탑은 맞지 않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조규일 시장 임기가 시작되고 진주시가 발주한 첫 번째 용역은 ‘6.25전쟁 및 월남전 참전기념탑 건립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이었다.

2일 진주시는 5억 원의 예산을 들여 판문동 충혼탑 일원에 면적 150㎡ 규모의 참전기념탑 및 조형물을 건립하는 용역을 발주했다. 그 시작으로 기념조형물 기본설계(안)을 제안 받기로 결정했다.

진주시는 참전기념탑 높이를 10미터 정도로 하고, 6.25참전자 2,550여명, 월남전참전자 1,450여명의 명단이 각인될 수 있는 명각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보훈단체의 끊임없는 요청이 있었다”며 “다른 자치단체 대부분 참전기념탑이 있는데 진주는 왜 없느냐가 그분들의 핵심 주장이다”고 말했다.

진주시는 이번 용역을 준비하면서 참전기념탑을 통해 참전 유공자의 호국정신 및 나라사랑 정신 계승하고, 시민들의 애국정신, 애족정신을 선양한다는 활용 방안을 마련했다.

 

▲ 창원시 마산회원구 양덕동에 있는 '참전기념탑'의 모습

그러나 일부 시민들은 남북대화가 이뤄지고 남북이 평화의 시대에 접어드는 시점에 참전기념탑 건립은 의미를 찾기 힘들다며 이는 예산 낭비 사례라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 전국 곳곳에 100여개 넘는 참전기념탑은 2000년대 후반, 2010년대 초반에 자치단체들이 경쟁하듯 우후죽순으로 건립했다. 국가종합전자시스템인 나라장터에 ‘참전기념탑’ 건립 용역을 찾아보면 2008년에서 2013년 사이에 많은 자치단체들이 용역을 시행했다. 대부분 희생된 병사를 기리는 추모비나 위령비가 아닌 참전 자체를 찬양하는 거대한 조형물이다.

시민 최모씨는 “남북이 하나 되고 세계가 함께 만들고 있는 평화의 시대에 참전기념탑을 이제 와서 짓겠다는 진주시 행정을 이해할 수 없다”며 “예산을 스스럼없이 통과 시켜 준 해당 위원회 시의원들 역시 한 패”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진주지역의 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그분(전쟁 참전자)들의 헌신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고 전제한 뒤 “전국 각지에 참전기념탑이 있다고 남북평화시기에 진주에도 이를 건립해야 하는 법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존 충혼탑이나 초전동에 있는 무공수훈자 전공비를 통해서 그 분들의 업적을 충분히 기릴 수 있다”며 “굳이 짓는다고 한다면 대립을 나타내는 거대한 기념물이 아닌 평화와 화합을 강조하는 의미 있는 형태의 기념비가 세워져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진주시는 기본설계 용역이 끝나면 공사업체를 선정해 올해 안에 참전기념탑을 건립하는 것으로 내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 진주시가 건립 예정 중인 참전기념탑의 위치이다. 진주시 판문동 431-12번지 일대로 충혼탑 일원에 조성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