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6명 시민이 이창희 진주시장을 고발했다. ‘신진주역세권 특혜 의혹'이 5개월째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이 건과 관련해 실질적인 책임이 있는 진주시 간부 공무원 5명도 같이 고발했다. 쉽사리 사그러들지 않을 것 같다. 

156명의 시민고발단 대표들은 1일 오후 1시 30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창희 진주시장과 간부 공무원 5명을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오후 3시 156명 연명고발장을 창원지검 진주지청에 접수했다.

 

▲ 156명의 시민고발단 대표들. 강순중 씨, 심인경 씨, 서원명 씨.(사진 왼쪽부터)

 

이날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사업과정의 인·허가 과정에서 공개입찰에 관한 관련 법령을 위반, 권한을 남용하여 특정업체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 것으로 보았고 경상남도는 위 사업에 관련된 공무원의 형사고발 및 중징계를 요구했다"며 신진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 특혜 관련 최초 의혹 제기에 대해 먼저 설명했다.

이어 이들은 "막대한 이권이 걸려있는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에서 진주시장은 경상남도의 승인조건, 공개입찰 등에 관한 관련 법령 등을 위반하고 그 외 인허가 과정에서 이례 없는 편의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신진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에 관하여 특정업체에게 불법적인 특혜를 제공한 정황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이창희 진주시장의 의지가 관철되지 않고서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 시민고발인 대표들은 “경남도는 감사에 지적된 잘못된 행정을 바로 잡으려는 의지가 보이지 않다”며 “신진주역세권 특혜 관련 진주시에 대한 의혹은 깊어만 가는데도 진주시는 수사 중이라 밝힐 수 없다고 하고, 검찰은 수사 촉구 진정서에도 고발당사자가 아니니 알려줄 수 없다고만 한다”며 고발 사유를 밝혔다.

 

▲ 심인경 시민고발단 대표가 1일 오후3시 156명 연명고발장을 창원지검 진주지청에 접수했다.

 

이어 이들은 “진주시의 미래를 위한 논의는 경찰, 검찰, 법정이 아니라 시민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곳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진주시장을 비롯하여 그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생각되는 각종 불법행위를 수행한 관련 공무원 등에 대한 폭넓고 성역 없는 수사를 통해 그 진상을 밝혀주실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시민고발단은 진주지역 시민사회에서 지난달 22일부터 30일까지 시민참여 고발인을 모집한 결과 최종 156명으로 집계, 시민고발단을 구성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