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주민소환 서명자·수임인 불러 조사…주민소환운동본부 "공권력 남용이며 민주적 지방자치 위축 행위"

      

홍준표 경남도지사 주민소환이 무산된 가운데, 관련 경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어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경남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달 선관위로부터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홍준표 도지사 주민소환' 청구인 서명 과정에서 불법행위가 있었는지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허위 서명'이 있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의심되는 동일 필체 등을 살펴보고 있고, 고발된 수임인과 서명자들을 불러 조사 중이다.

이는 지난 7월 '경남도지사 주민소환서명 진상규명위원회' 공병철 대표가 "홍준표 도지사 주민소환 청구인 서명부에서 동일 필체로 의심되거나 동일인 중복 서명, 수임자 성명·서명 불일치 등 2만 건 이상을 확인했다"며 관련 수임자 48명을 검찰에 고발한 데 따른 것이다.

경찰 수사가 시작되자 '홍준표 경남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10일 오전 경남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 지사 지지자들의 책동과 경찰 과잉 수사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 홍준표 주민소환 운동본부가 10일 오전 경남지방경찰청 앞에서 홍준표 지지자들과 경찰수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이들은 "경찰이 주민소환에 참여한 경남도민 중 3000명 넘는 사람에게 참고인 조사를 하겠다고 소환장을 발부하고 있다"며 "이것은 분명 공권력 남용이며 민주적 지방자치를 위축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고발된 이들은 경찰 조사에 협조하겠지만, 아무 관련 없는 도민 3000여 명은 참고인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대해 지능범죄수사대 관계자는 "유사 필적으로 의심되는 부분 등을 확인하기 위해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경찰은 고발이 됐기에 수사를 진행할 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