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경남지사의 두 번째 '운명의 날'이 밝았다.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늘(26일) 제10차 위원회의를 열어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부 심사 결과를 발표한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주민투표 여부가 결정된다.

지난 8일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1억 원을 받은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년 6개월 실형을 받은 홍 지사로서는 한 달도 채 안 되는 사이 두 번째 정치적 심판대에 놓인 셈이다.

도선관위 서명부 심사 결과

청구요건 충족 땐 절차 진행

홍준표 경남지사 주민소환 운동본부는 진주의료원 폐업과 무상급식 중단 등 도민 의사를 무시한 폭정을 일삼았다는 이유를 들어 2년여 전부터 주민소환 운동을 펼쳐왔다.

▲ 홍준표주민소환운동본부가 홍준표 주민소환 서명부를 선관위에 제출하고 있다./경남도민일보DB

지난해 11월과 올해 2월 두 차례에 걸쳐 소환청구인 서명부 35만 4651명분을 도선관위에 제출했다.

심사 결과 무효 처리된 8만여 건 중 주민소환 요건을 충족하는 데 필요한 서명부수 2만 7277건(애초 2만 9659건)에 대한 보정 작업도 지난달 25일 마무리해 제출한 바 있다.

이때 서명 3만여 건을 보정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도선관위는 위원회의에서 보정 서명부 관련 이의신청이 들어온 2800여 건을 심사한 결과를 더해 주민소환투표 실행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최종 유효 서명부수가 청구요건인 27만 1032명(도내 유권자 10%)에 모자라면 '각하', 넘어서면 '인용' 결정한다. '인용' 결정이 나면 주민소환 투표 발의 절차가 진행된다.

도선관위 결정이 어떻게 날지는 현재 그 누구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도선관위가 보정 서명부수부터 보정 이후 절차와 관련된 물음에 철저히 함구하고 있어서다. 이에 주민소환운동본부와 반대 진영은 오늘 선관위 회의 결과 발표에 온 신경을 집중하고 있다.

시민사회와 정가, 사정 당국은 각하 또는 인용 판정이 서명부 300~500개 사이 근소한 차이로 결정될 공산이 큰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