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휴지도 마련 못하는 우리나라 교육예산?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은 짧으면 10시간, 길면 14시간, 하루의 반 이상을 학교에서 보낸다. 집에서보다 학교에 있는 시간이 더 많다. ‘학교 다녀오겠습니다.’ 보다 ‘집에 다녀 오겠습니다.’가 더 어울리는 인사라는 우스갯소리가 농담이 아닌 현실이다. 그래서 어쩌면 학교는 학생들에게 집만큼 편안한 장소가 되어야 한다. 

그런데 학교에 화장지가 없다. 학생들은 기본적인 생리현상을 위한 화장실 ‘휴지’ 때문에 불편을 호소하기도 한다. 너무 사소해 보일지도 모르지만 화장실에 갈 때, 무언가를 흘렸을 때, 코를 풀 때 등등... 우리가 알게 모르게 자주 사용하게 되는 것이 화장지다. 그런 화장지를 학교에서는 학생 개인이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 진주시내의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서 화장지를 지급하지 않고 있다.

진주시내 고등학교들의 상황이 어떤지 조사해 보았다. 중앙고와 진주여고는 일주일에 하나씩 지급하고 진양고와 진주고는 휴지가 지급되지는 않지만 매점이나 휴지자판기를 통해 판매하고 있었다. 제일여고는 화장실 공사 후 일시적으로 휴지를 지급하다가 현재는 지급하지 않고 있다. 그 외 삼현여고, 경상대학교 사대부고, 경남정보고, 경진고, 명신고는 지급하지 않는다. 이렇듯 진주시내의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서 화장지를 지급하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학교의 화장지 지급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은 어떨까? 진양고의 한 학생은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한다.’며 ‘학교에서 휴지를 지급한다면 학생들이 함부로 사용하게 되어 낭비될 가능성이 크다.’며 휴지가 지급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을 밝혔다.

반면에 중앙고의 김모 양은 ‘우리 학교는 일주일에 하나씩 휴지가 배급되는데 서른 명 가까이 되는 여학생들이 사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양이다.’며 ‘여학생의 경우는 한 달에 한 번씩 생리를 하는데 그때마다 휴지가 많이 필요하다. 한 주에 생리를 하는 여학생이 한 두명도 아닌데 휴지 한 개를 주며 일주일을 사용하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 며 불만을 토로했다.

또 진주여고의 한 학생은 ‘학교의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휴지를 배급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학생들이 불편해 하는 것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어야 하는 것이 학교 예산이 아닌가?’ 라며 문제를 제기 했다. 

또한 동명고의 어떤 학생은 "휴지를 학교에서 지급하게 된다면 학생들은 자신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낭비하게 된다고 주장하기도 하는데 학생들이 화장지 사용 같은 공공시설의 관리 또한 학교에서 가르쳐야할 교육의 일부분이라고 생각 한다"며 화장실 휴지조차 학생 개인들에게 부담시키는 것은 교육현장에 어울리지 않는 모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학교는 학생들이 교육을 받는 곳이다. 교육은 단순히 교실에서의 수업만 받는 것을 의미하진 않을 것이다.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사귀고 웃고 즐기며 고민하는 학교생활의 모든 것이 교육일 것이다. 얼마나 많은 예산이 필요해서 학생들 화장실 화장지도 마련하지 못하는 것일까? 

학생들의 불편은 분명한 사실이다.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낭비는 공공시설 사용에 대한 교육으로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을 믿을 수 없다는 이유로 무조건 휴지를 지급하지 않을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학생들은 학교의 주체이고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우리는 화장실 화장지 지급을 당당히 요구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