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 지사 지지도 하락 반영, 도정 정면 비판 전략으로…새누리도 긴장·거리 두기

야권의 지난 19대 총선 화두는 야권 단일화와 정권 심판론이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크게 재미를 보지는 못했다. 특히 경남에서는 야당 소속 후보가 단 1명만 당선되면서, 18대 총선보다 퇴보한 성적표를 받아야 했다. 전반적인 야권의 지지율 상승세는 이어졌지만 묻지 마 단일화와 정권 심판론의 허약성 또한 확인하는 계기였다.

그래서일까. 20대 총선에서는 각 지역구 단위로 필요에 의한 단일화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 과정에서 잡음도 현저하게 줄어든 모습이다. 물론 변화된 정치 지형도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여기에 더해 경남에서는 정권 심판론 역시 19대 때와 비교하면 잠잠한 편이다. 박근혜 정부 심판론이 아예 사라진 건 아니지만, '홍준표 심판론'을 더욱 부각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홍준표 도지사의 무상급식 중단에 반발하는 바닥 정서를 반영한 결과로, 정권 심판론보다는 그 효과와 파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한국갤럽의 가장 최근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도내 새누리당 지지율은 50%고, 박근혜 대통령 직무평가 긍정률 역시 49%였지만, 홍 지사에 대한 평가는 '잘하고 있다 32%, 잘못하고 있다 53%'로 나타났다. 더욱이 새누리당을 지지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홍 지사 긍정률은 50%를 넘지 못하고 있다.

▲ 4·13 총선 유세가 시작되고 맞은 첫 주말 밀양·의령·함안·창녕 지역 선거구에 출마한 한 후보가 창녕군 남지시장에서 유세를 시작하자 이곳을 지나던 유권자들이 발걸음을 멈추고 연설을 듣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이를 반영하듯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의 경남 1호 공약은 '경남의 무너진 지방자치를 복원하겠다'는 것이었다. '학교급식법을 개정해 급식비의 50%를 정부 재정이 지원할 수 있게 만들겠다'는 주장은 홍 지사의 무상급식 중단 정책을 정면으로 겨냥한 공약인 셈이다.

특히 양산, 김해, 창원 등을 중심으로 야권 후보의 '홍준표 심판론'이 비등하다. 이들 지역은 홍 지사의 무상급식 중단에 반발해 자생적으로 번진 홍 지사 반대 운동에 동참한 학부모가 많은 곳이다. 특히 마산회원은 홍 지사와 함께 무상급식 중단 정책을 추진한 윤한홍 전 경남도 행정부지사가 출마한 곳으로, 더민주 하귀남 후보가 이에 맞서 "홍준표 도정을 대리하는 후보와 그에 반대하는 진영의 양자 대결"이라고 내세우고 있다.

새누리당 후보의 긴장감도 감지된다. 창원 성산 강기윤 후보는 무상급식에서 한발 더 나아간 의무급식을 주장하며 홍 지사 정책과 더욱 거리 두기에 나섰다. 김해에서 새누리당은 더민주 소속인 김맹곤 전 시장과 허성곤 김해시장 후보가 홍 지사의 무상급식 중단 정책에 동참했다며 역공세를 펼치는 상황에까지 이르렀을 정도다.

그동안 경남에서 '부자 몸조심'을 했던 새누리당은 야당의 공세에 마냥 무시하는 전략으로 대응할 수 없게 됐다. 실제 19대 총선 당시, 전통적으로 새누리당 지지세가 두터운 창원 마산합포, 창원 마산회원, 진주 을, 사천·남해·하동, 창원 진해 등지에서 지지율 하락세가 나타났다. 반면 범야권은 점진적인 상승세를 기록했다. 새누리당으로서는 '압도적인 승리처'가 점점 줄어들고 '5∼10%p' 차이가 나는 지역구가 증가하는 추세에 대응하지 않을 수 없는 처지다. 

김태호 새누리당 경남공동선대위원장은 지난달 29일 창원에서 열린 20대 총선 출정식에서 이번 선거를 "야당을 심판하는 선거"라고 규정했다. 김 위원장은 "비전을 못 주고 절망만 주는 정치, 미래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정치를 개혁해야 한다"며 "압도적 승리로 경남에서부터 정치 대혁명을 이루어나가자"고 강조했다. 경남에서 새누리당(한나라당)이 '김대중·노무현 정권' 시절 여당 심판을 거세게 주장한 적은 있지만, 야당 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운 건 극히 이례적이다.

자세한 여론조사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nesd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