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서 설립 모색 토론회…폐업한 진주의료원 빈자리 커 "종합병원급 의료기관 필요"

"빈곤지수 높은 서부 경남지역 공공병원 외 대안 없다."

진주의료원 폐업 이후 서부 경남에 공공병원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으고 설립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30일 오전 10시 경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서부 경남 공공병원 설립 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소속 전현숙 도의원이 주최하고 서부 경남 공공병원 설립 도민운동본부가 주관한 이날 토론회는 강수동 공동상임대표가 좌장을 맡았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정백근 경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동부지역에 비해 가난한 서부지역은 민간 의료기관이 투자를 꺼리기 때문에 공공의료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 교수는 '서부 경남 공공병원 설립 추진의 필요성'을 발제했다. 그는 표준화사망률 등 연구결과를 토대로 지속적으로 악화하는 서부 경남 건강실태, 종합병원급 의료기관이 없는 점, 미치료율(최근 1년 동안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한 사람 비율)이 높은 점 등을 언급하며 공공병원 설립 당위성을 강조했다.

정 교수는 "의료생활권 500병상 이상 종합병원 병상 비율이 사망률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볼 때 공공병원은 500병상 이상이어야 한다"며 "공공병원을 설립한다면 부족한 의료 인력을 어떻게 충당하고 유지할 것인가 또한 과제"라고 설명했다.

'지역 공공의료 강화 과제'를 발제한 나영명 보건의료노조 정책실장은 현재 공공의료 확충에 유리한 조건이 마련됐다며 지자체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공공의료 역사는 진주의료원 폐업 전과 후로 나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진주의료원 폐업 이후 메르스 사태 등을 겪으면서 공공의료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확인됐다"며 "정부가 '지방의료원 육성을 통한 공공의료 강화방안'을 발표한 만큼 지자체가 중앙정부를 적극적으로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강민아 진주시의회 복지산업위원장은 "의료 형평성 차원에서 건강은 개인 노력과 건강상태뿐 아니라 사회적 여건이 반영되는 만큼 인력, 장비, 프로그램 등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양정석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 사무처장은 "산청은 산청읍에 의료원이 한 곳 있지만 주민들은 의료원을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며 "의료진이 대체 복무로 2년 정도 짧게 머물기 때문에 연속성이 없다. 열악한 의료환경에 대한 갈증을 의료원이 메워줘야 하는데 오히려 불신만 얻고 있다"고 지적하며 전문화된 공공 의료 서비스를 주문했다.

공공의료 기획 기사를 보도한 최환석 경남도민일보 기자는 "일본 전체 의료시설 중 공공의료시설은 11%로 우리나라와 상황이 크게 다르지 않다"면서도 "일본은 국가 차원에서 '공립병원은 돈을 벌 수 없는 의료를 하라'고 말하며 시민들은 공공병원 의료 수준이 해당 지역에서 가장 높다는 믿음이 있다"고 인식 차이를 소개했다.

마지막 토론자인 정해선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은 10년에 걸친 성남시의료원 설립은 보수 시민사회단체까지 아우르는 시민들의 열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