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전교조 성명…"겉으론 자율시행 뒤로는 표준화 검사 강제"

경남교육청이 지난해부터 초·중학교 일제고사식 진단평가를 없애겠다고 밝혔지만, 일선 학교에서는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도교육청은 지난달 말 초등학교 3~6학년과 중학교 1~3학년 대상 진단평가를 3월 8일부터 자율 시행하라는 공문을 일선 학교에 보냈다.

진단평가는 학년 초 교과별 부진 영역을 조기에 파악해 학생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고, 이를 학교수업 기초자료로 쓰고자 해마다 3월 초순 전국 동시에 치르고 있다. 그러나 성적 위주 줄세우기식 일제 진단평가에 따른 각종 폐해가 발생하면서 도교육청은 지난해부터 학교별로 자율적으로 진단평가를 하도록 했다. 다만 교육청은 진단평가에 필요한 도구(문항)만 제공해 각 학교에서 필요하면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 전국 학업성취도평가, 소위 '일제고사' 문제를 진지하게 풀고 있는 창원의 한 여중학교 학생들.

이에 대해 전교조 경남지부는 10일 "올해 일제고사식 진단평가가 부활 조짐을 보이고 있다"면서 "도교육청이 공문으로는 자율시행이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 일제고사를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교조 경남지부에 따르면 도교육청 담당자와 교육지원청이 각 학교 교감에게 문서 또는 구두로 "전 학년을 대상으로 반드시 표준화된 검사를 해야 한다", "학교 자율적으로 시행하라는 것은 되도록 시험을 치되 방식을 자율로 하라는 뜻"이라는 식으로 압력을 행사했다. 이에 따라 각 학교가 일제고사식 시험을 강제로 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전교조 경남지부는 "학년 초 학생에 대한 진단 활동은 학업준비 능력은 물론이고 성격과 소질·생활습관·교우관계·가정환경 등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며 "5지선다식 전국 공통 진단평가 문항으로는 이뤄지기 힘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구·대전·경북 등 이른바 보수교육감 지역을 제외하고 일제고사식 진단평가를 강제하는 곳은 없다"면서 "학년초 다양한 진단 활동을 보장하지는 못할지언정 겉으로 '학교별 자율실시'라고 공문을 발송하고서는 뒤로는 일제식 진단평가 시행을 강제하는 도교육청과 일부 교육지원청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청은 자율시행에 대해 안내를 했을 뿐"이라며 "교육부가 지정한 표집학교를 제외하고는 자율로 맡겨둬 학교별로 진단평가 시행 여부를 파악하지 않고 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