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순위 이상경 후보...연구 윤리 검증 실시 후 교육부 장관에게 총장임용후보자 추천

총장 선출 제도를 두고 지난 1년간 교수회와 대학 본부 사이에 갈등을 빚어왔던 경상대학교가 23일 제10대 총장임용후보자 선정을 위한 회의 결과 1순위 후보자 기호1 번 권순기 후보(나노ㆍ신소재공학부 교수)와 2순위 후보자 기호 5번 이상경 후보(화학과 교수)를 총장임용후보자로 선정했다.

경상대학교 총장임용추천위원회(위원장 안성진 교수)는 당일 오전 제3차 정책토론회 이후 개최한 추천위 회의에서 5명의 후보 중 3명의 후보로 압축한 후, 오후에 개최된 정책발표회 이후 재차 열린 추천위 회의에서 2명을 최종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 왼쪽은 1순위 후보자 기호1 번 권순기 후보(나노ㆍ신소재공학부 교수). 오른쪽은 2순위 후보자 기호 5번 이상경 후보(화학과 교수).

추천위 산하 총장후보공모위원회(이하 공모위)에서는 이를 위해 3회의 정책토론회(통영 캠퍼스 2월 16일, 칠암 캠퍼스 2월 18일, 가좌 캠퍼스 2월 23일)와 1회의 정책발표회(가좌 캠퍼스, 2월 23일)를 개최한 바 있다.

안성진 추천위 위원장은 “이번 선정 과정은 명분과 실리, 의지와 처지가 서로 맞서는 상황에서 고심한 끝에 얻어진 고뇌의 산물이다. 교육부 장관과 대통령은 대학 구성원의 정책평가를 반영한 추천위원회의 판단을 존중해 줄 것으로 믿는다”고 하였다.

정병훈 총장 직무대리는 “이번 선정 과정이 매끄럽게 진행되도록 애써 주신 후보들과 평가단, 추천위원, 공모위원 모두에게 감사드린다. 본부에서는 향후 일정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다.

공모위는 향후 두 후보에 대한 연구 윤리 검증을 실시한 후 3월 초에 교육부 장관에게 총장임용후보자 추천을 할 예정이다. 교육부 장관이 대통령에게 임용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용하면 경상대학교의 총장 선정이 마무리된다.

경상대학교는 이번 총장임용후보자 선정을 위해 새로운 방식의 제도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 제도는 후보자들이 내건 정책에 대해 전체 교수와 직원, 그리고 학생 대표들이 정책평가단과 현장평가단으로 나뉘어 평가하고, 추천위에서는 이 평가 결과와 함께 후보들의 경력, 업적, 대학발전계획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두 후보를 선정하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