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피해할머니 진주기림사업회와 6.15공동선언 실현 진주시민운동본부, "정부는 일본의 국가범죄를 추궁하라"

진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박근혜 정부를 규탄하며 '한일 12.28 위안부 합의’를 즉각 파기할 것을 촉구함과 동시에 진주지역 위안부 역사를 기록하기 위한 '소녀상' 건립에 본격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22일 오전 11시 30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할머니 진주기림사업회와 6.15공동선언 실현 진주시민운동본부는 지난 16일 열린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 정기심의에서 일본정부가 했던 발언들을 비난하며 '한일 12.28 위안부 합의’ 파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 22일 오전 11시 30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할머니 진주기림사업회와 6.15공동선언 실현 진주시민운동본부는 '한일 12.28 위안부 합의’ 파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 단체는 “박근혜 정부의 처지가 갈수록 궁색해지고 있다”며 “이는 일본 정부가 전쟁범죄를 부인하고,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강변하고 있으며, ‘12.28 위안부’ 합의의 본질이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일본정부는 2월 16일 열린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 정기심의에서 ‘위안부’ 동원은 조작된 것이고, 성노예 주장 역시 사실무근이며, ‘위안부’문제는 최종적으로 해결되었다고 주장하였다”면서 “일본 정부가 이러한 주장의 근거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 역설적이게도 바로 ‘12.28 위안부 합의’였다”고 설명했다.

또 이들은 “일본 정부의 의도는 일본군 성노예의 강제동원 및 강요에 대한 국가범죄를 부정하고 은폐하려는 것이며, ‘12.28 위안부 합의’를 내세워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 해결을 기정사실화 하려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이들은 “박근혜 정부는 국가범죄를 부정, 은폐하려는 일본 정부의 2차 범죄에 가담할 것인지, 아니면 ‘12·28 위안부 합의’ 폐기를 선언하고 일본의 국가범죄를 추궁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며 “만약 박근혜 정부가 이러한 선택을 회피한다면 일본정부의 범죄행위에 적극 가담하는 것이 될 것”이라고 맹렬히 비난했다.

이들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구제는 피해자에 대한 가해자의 진정성 있는 사죄와 가해자의 법적 책임을 따져 묻는 일로 ‘시작’할 수 있을 뿐”이라면서 “박근혜 정부는 ‘12.28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들은 일제의 식민지 지배에 맞서 항거했던 선열들의 뜻을 기리는 ‘삼일절’을 맞아 굴욕적인 ‘12.28 위안부 합의’의 파기를 촉구하기 위해 ‘3.1아리랑’ 이라는 이름의 행사를 3월 1일 오후1시 진주성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3.1아리랑 행사는 301명의 지주 시민이 만드는 합창이다. 시민들의 많은 참여가 이뤄져 진주정신을 보여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진주는 왜적의 침략에 맞서 7만 민관군이 장렬히 산화한 역사, 민족반역자 이지용을 꾸짖은 진주기생 산홍의 기개가 남아있으며, 친일화가 김은호의 논개 영정을 폐출시킨 고장"이라면서 "3.1아리랑 행사에 항일의 역사와 정신을 기억하고 있는 각계각층, 남녀노소의 시민들이 함께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이들 단체는 "한일 ‘12.28 위안부 합의’의 파기와 재협상을 위해, 피해 할머니들을 기억하고 일본의 전쟁범죄와 아픈 역사를 기억하기 위한 ‘소녀상’의 건립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들 단체는 지난 1월부터 매주 목요일 오후 12시 진주시내에서 한일위안부 합의 파기를 촉구하며 시민 서명운동 및 목요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