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진주기후위기 비상행동 “기후위기 대응 정치에 투표”
대부분 후보자들 공약은 ‘기후대응’ 보다는 ‘기후악당’ 정책

진주기후위기비상행동과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21일 11시 시내 차없는 거리에서 ‘나는 기후유권자입니다’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들은 이번 4·10 총선에서 “기후위기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후보에게 투표할 것”을 알렸다.

2024 총선, 기후시민선언대회 "나는 기후유권자입니다" 가 열린 중앙시장 @사진=박보현 기자
2024 총선, 기후시민선언대회 "나는 기후유권자입니다" 가 열린 중앙시장 @사진=박보현 기자

우리는 기후유권자로

기후시민으로

당당히 우리의 요구를 알린다.

△ 핵발전 확대 중단 △ 노후 핵발전소 수명연장 금지법 제정 △ 신규 핵발전소 추진 중단 △ 방사성 오염수 방류문제 대응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 전환 △ 시민 주도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 시행 △ 탈석탄법 제정 추진 △ 에너지복지 확대정책 마련 △성평등 관점의 기후정책 마련 

 

"기호후보 찍읍시다" 기후시민선언대회 @사진=박보현 기자
"기호후보 찍읍시다" 기후시민선언대회 @사진=박보현 기자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공동대표는 “시민들이 일상에 바빠 기후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잃게 된다. 거리에 나와 펼침막과 선전물로 기후 공약을 전달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후보를 선택해 투표하는 운동을 벌일 것”이라며 “2019년 그레타 툰베리가 유엔 기후정상회의에서 ‘불태워지고 있는 미래세대의 권리’에 이야기했으나 2024년 여전히 기후위기 대응책은 유명무실하다. 이제 우리에게 남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정부와 정치권에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정은아 진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경남지역 후보들이 내 건 기후위기 관련 공약이 단 하나도 없다. 여전히 토건 개발위주의 정책이 표로 이어질 것이라는 인식이 만연하기 때문이다”라며 “적어도 정치를 하겠다고 나선 후보라면 기후위기를 넘어 기후재앙으로 치닫는 현실의 경고를 잘 들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4 기후시민선언대회 "나는 기후유권자입니다" @사진=박보현 기자
2024 기후시민선언대회 "나는 기후유권자입니다" @사진=박보현 기자

기후위기 우리 삶을 망가뜨리는 지름길

◆ 기후위기를 체감하고 있는 농민들의 삶은 어떨까?

진주시 명석면에서 농사를 짓고 있는 강병성 씨는 “기후위기로 폭우와 가뭄 등 예측할 수 없는 기상이변이 날로 심각하다. 이제 정말 농사일을 접어야 하나 고민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라며 “이번 총선에서는 기후위기로 인해 고통받는 농민들에 대한 공약도 반드시 필요하다. 올해 매실꽃이 피어도 반갑지 않다. 급격한 기온 저하로 꽃이 얼어버려 수정을 못 한 채 죽어간다. 특히 올해는 일조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비가 잦아 노지 겨울 작물 양파 마늘 보리 밀 등의 발육이 엉망이라 제대로 된 수확을 기대하기 어렵다. 기후위기는 곧 식량위기의 위기이며, 우리 삶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다"고 밝혔다.

 

한편, 창원기후위기비상행동은 FFF(Future For Friday) 매주 금요일 창원 용호동 문화거리에 모여 기후위기 관련 캠페인을 이어나가고 있다. 3월 22일 91회를 맞이하며 다가오는 100회 FFF에는 경남기후위기시민행동 회원들과 기후 유권자들이 함께 ‘기후위기 대행진’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